올 3월 랩어카운트 가입자 급증…ISA 출시 효과

올 3월 랩어카운트 가입자 급증…ISA 출시 효과

입력 2016-06-01 09:05
수정 2016-06-01 09:0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증권사의 맞춤형 종합자산관리 서비스인 일임형 랩어카운트 가입자 수와 잔고가 올 3월에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랩어카운트가 잘 팔렸다기보다는 일임형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판매에 따른 착시효과인 것으로 나타났다.

1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3월 말 현재 랩어카운트 가입자는 132만4천959명으로 한 달 전보다 2만2천352명 늘었다.

이 같은 월간 가입자 증가 인원은 2014년 8월(2만8천18명) 이후 가장 많은 것이다.

3월 말 랩어카운트 잔고(평가금액 기준)도 88조4천240억원으로 1개월 새 556억원 불어났다.

작년 12월 이후 줄던 잔고가 4개월 만에 증가세로 돌아섰다.

그러나 증권사의 한 영업직원은 “현장에서 체감하는 것은 다르다”라고 말했다.

그는 랩어카운트 가입자가 갑자기 늘어난 것은 올 3월14일 출시된 일임형 ISA가 랩어카운트에 포함돼 집계된 효과라고 설명했다.

지난 3월 일임형 ISA에는 1만5천166명이 가입해 123억원을 투자했다.

금투협 관계자는 “일임형 ISA는 세제혜택을 받는 점을 빼고는 랩어카운트와 같은 유형의 상품”이라며 “신탁형 ISA가 특정금전신탁에 포함돼 집계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