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소비자물가 1.3%↑…생활물가 상승폭 2년4개월만에 최대

11월 소비자물가 1.3%↑…생활물가 상승폭 2년4개월만에 최대

입력 2016-12-01 09:21
수정 2016-12-01 09:2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무, 3개월 연속 2배 넘게 상승…배추 가격도 82.1% ‘쑥’

1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개월째 1%대를 기록하며 연중 최고 수준을 지속했다.

전월에 이어 농·축·수산물 가격이 여전히 높았고, 서비스물가도 상승해 체감 물가는 고공 행진을 이어갔다.

통계청이 1일 발표한 11월 소비자물가동향을 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년 전보다 1.3% 올랐다.

이는 올해 2월(1.3%) 이후 8개월 만에 가장 큰 상승 폭을 보였던 10월과 같은 수준이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5월부터 8월까지 계속 0%대에 머물다가 지난 9월(1.2%)부터 1%대로 올라섰으며 10월에는 1.3%로 상승했다.

11월 서비스물가는 1.8% 오르며 전체 물가를 1.00%포인트(p) 끌어올렸다.

전기·수도·가스는 1년 전보다 6.4% 떨어졌지만, 전월보다 하락 폭이 줄었다. 전체 물가 기여도는 -0.31%p였다.

국제유가가 반등하면서 석유류와 도시가스 가격이 전월보다는 상승했기 때문이다.

농·축·수산물은 7.9% 뛰며 전체 물가를 0.57%p 끌어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농산물(9.6% 상승)의 기여도가 그중 절반이 넘는 0.35%p에 달했다.

농산물 및 석유류를 제외한 근원물가는 1년 전보다 1.4% 상승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준 근원물가인 식료품·에너지제외지수는 1.4% 상승에 그쳤다. 2014년 12월(1.4%) 이후 23개월 만에 최저다.

생활물가지수는 작년 같은 달보다 1.1% 올랐다. 2014년 7월(1.4%) 이후 2년 4개월 만에 상승률이 가장 높다.

생활물가지수를 구성하는 항목 중 식품 물가가 1년 전보다 3.7% 뛴 영향이다. 생활물가가 큰 폭으로 오르면 체감물가 상승률도 높아진다.

소비자들이 자주 사는 채소, 과일, 생선 등의 물가인 신선식품지수는 15.0% 뛰었다.

품목별로 보면 농·축·수산물 중에선 무가 120.7%나 뛰었다. 올여름 폭염 때문에 출하량이 줄어든 무는 9월부터 3개월 연속으로 2배 넘게 뛰는 급등세를 보였다.

배추는 82.1% 뛰었다.

토마토 71.1%, 풋고추 62.4%, 파는 41.6% 올랐다.

배추 가격 상승 여파로 김치 제품 물가도 20.4% 상승했다.

하수도 요금은 10.9% 올랐고 외래진료비도 2.1% 상승했다.

이외에 외식 소줏값은 11.4%, 공동주택 관리비 3.6% 상승했다.

전세는 1년 전보다 3.3% 올랐다.

반면 저유가 여파로 도시가스와 지역난방비는 각각 14.8%, 19.3% 떨어졌다.

우영제 통계청 물가동향과장은 “토마토와 풋고추 등 값이 오르면서 농산물 가격이 상승했다. 신선채소는 작년 이맘때 가격이 낮게 형성돼 있어서 상승률이 높게 나타나는 기저효과 측면도 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이번 '카카오톡 업데이트' 여러분은 만족한가요?
15년 만에 단행된 카카오톡 대규모 개편 이후 사용자들의 불만이 폭증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을 수 있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는 “역대 최악의 업데이트”라는 혹평과 함께 별점 1점 리뷰가 줄줄이 올라왔고, 일부 이용자들은 업데이트를 강제로 되돌려야 한다며 항의하기도 했다. 여론이 악화되자 카카오는 개선안 카드를 꺼냈다. 이번 개편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1. 개편 전 버전이 더 낫다.
2. 개편된 버전이 좋다.
3. 적응되면 괜찮을 것 같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