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해한 손보사 약관

난해한 손보사 약관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7-10-19 22:42
수정 2017-10-20 0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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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이해도 우수등급 손보사 ‘0’

KB, 꼴찌 망신…생보사는 양호

손해보험사의 상품 약관에 대한 고객의 이해도를 평가한 결과 ‘우수’ 등급을 받은 손보사가 한 곳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손보업계 ‘빅4’로 꼽히는 KB손해보험을 비롯해 MG·ACE손해보험은 최하위 등급을 받아 체면을 구겼다. 생명보험사는 전반적으로 양호한 평가를 받았으나 생보업계 1위인 삼성생명이 하위권에 머물러 역시 ‘이름값’을 하지 못했다.

보험개발원은 금융위원회의 위임을 받아 생명·손해보험회사 상품을 대상으로 실시한 ‘제14차 보험약관 이해도 평가결과’를 19일 공개했다.

생보사의 연금보험, 손보사의 일반손해보험 상품 중 신계약 건수가 가장 많은 상품 1개를 선정해 평가위원회와 일반인이 약관의 명확성(40점 만점)·평이성(33점)·간결성(15점)·소비자 친숙도(12점) 항목에 점수를 매기는 방식으로 평가를 진행했다. ▲80점 이상이면 ‘우수’ ▲70점 이상∼80점 미만은 ‘양호’ ▲60점 이상∼70점 미만은 ‘보통’ ▲60점 미만은 ‘미흡’ 등급이다.

생보사는 한화·교보·미래에셋생명 등 11개사 상품이 80점 이상인 ‘우수’ 등급을 받았다. 업계 1위인 삼성생명은 ‘보통’ 등급에 해당하는 60점대 점수를 받았다. 순위는 22개사 중 20위이다. AIA생명과 흥국생명은 최하위 등급인 ‘미흡’ 판정을 받았다.

손보사는 ‘우수’ 등급을 받은 보험사가 한 곳도 없었다. AXA손보, BNP파리바카디프손보 등 2개사만 ‘양호’ 등급을 받았다. 11개사는 ‘보통’ 등급을 받아 체면치레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7-10-20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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