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4차 대유행에 소비심리 두 달째 악화

코로나19 4차 대유행에 소비심리 두 달째 악화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1-08-24 14:22
수정 2021-08-24 14:2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코로나19 4차 유행과 거리두기 강화의 영향으로 소비자 체감 경기가 두 달 연속 악화했다.

24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소비자동향조사에 따르면 8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전월보다 0.7포인트 하락한 102.5로 집계됐다. 지난달 코로나19 4차 유행으로 7.1포인트 하락한 이후 2개월째 하락세다.

CCSI는 소비자의 경제 상황에 대한 심리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지수로, 100보다 높으면 소비자 심리가 장기평균(2003~2020년)보다 낙관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황희진 한은 통계조사팀장은 “8월에도 코로나19 확진자가 2000명이 넘었지만, 7월보다 하락 폭이 줄어든 것은 코로나19 상황에 어느 정도 적응했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CCSI를 구성하는 6개 지수 중 향후경기전망, 현재경기판단, 소비지출전망 지수는 한 달 새 떨어졌고, 생활형편전망과 현재생활형편 지수는 변화가 없었다.

앞으로 물가가 오를 것이라고 보는 물가수준전망 지수는 149로 2012년 3월 이후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또 향후 1년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 값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4%로 2018년 12월 이후 가장 높았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