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급 잔치’ 논란 카드사, 민원 70%나 급증…“스타일브이 먹튀 사태 영향”

‘성과급 잔치’ 논란 카드사, 민원 70%나 급증…“스타일브이 먹튀 사태 영향”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23-02-24 13:39
수정 2023-02-24 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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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회사의 지난해 4분기 고객 민원이 전분기 대비 7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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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 여신금융협회 등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7개 카드사(롯데·삼성·신한·우리·하나·연대·국민)에 접수된 민원은 총 1870건으로 전분기(1087건) 대비 72% 늘었다. 지난해 1분기 1455건에서 2분기 1283건에 이어 3분기까지 민원이 줄었으나 4분기 급증한 것이다.

지난해 4분기 접수된 민원 중 할부 항변권 등 제도 정책 관련이 600여건으로 가장 많았다. 카드 영업 관련이 200여건으로 뒤를 이었고, 채권 관련과 고객 상담은 각각 100여건이었다. 접수 건수엔 중복이나 반복된 민원, 단순 질의, 카드회사에 책임을 물을 수 없는 민원 등은 제외됐다.

카드 회사별로 보면 삼성카드의 증가율이 127%로 가장 높았다. 하나(80%), 현대(69.7%), 신한(66.3%), KB국민(64.7%), 우리(57.8%), 롯데(49.2%) 순으로 높았다. 카드사 회원 10만명 당 민원건수(환산 건수)는 지난해 3분기 현대카드가 2.58건으로 가장 많았고, 신한(2.23건), 삼성(2.16건), 롯데(2.03건)이 뒤를 이었다. 환산 건수 증감률 또한 삼성카드가 125.3%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4분기 민원 증가는 스타일브이 관련 민원이 늘어난 게 원인”이라면서 “3분기 민원 건수가 (다른 카드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아 증가율이 더 크게 나타나는 기저효과가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스타일브이는 지난해 소비자로부터 물건값을 받고 물건을 배송하지 않은 ‘먹튀’ 사태로 운영자가 사기 혐의로 구속된 온라인 쇼핑몰이다.

카드사들은 지난해 고금리에 따른 자금난을 이유로 고객의 이용 한도 등 고객 서비스를 줄이고 신용대출 평균 금리를 대부업 수준으로 올리면서 곡개의 어려움을 외면한다는 비난을 받은 바 있다. 최근엔 대출 금리를 일부 인하하고 그간 축소했던 장기 카드 대출인 카드론 공급을 늘리고 있지만, 취약계층 지원이나 사회 공헌이 부족하는 지적은 여전하다.

이런 상황에서 삼성카드는 지난해 역대급 실적으로 성과급을 연봉의 50%까지 지급했고, 신한, 롯데 등도 지난해와 유사한 수준의 성과급을 받을 전망이라 도덕적 해이 문제가 대두되는 상황이다. 금융당국은 이를 고려해 카드사 임원들의 성과 보수 체계 현황을 파악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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