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스토어’ 중국·일본서 한류 판다

‘T스토어’ 중국·일본서 한류 판다

입력 2011-05-26 00:00
수정 2011-05-26 00:2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SK텔레콤의 콘텐츠 플랫폼으로 애플리케이션(앱·응용프로그램) 장터인 ‘T스토어’가 중국과 일본 시장에 진출한다. 국내 스마트폰 앱과 콘텐츠의 아시아 지역 수출이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SKT는 오는 7월부터 T스토어가 세계 최대 이동통신사인 중국 차이나모바일의 앱 장터인 ‘모바일 마켓’에 ‘숍인숍’(Shop-in-Shop)으로 진출한다고 25일 밝혔다. 일본 시장은 오는 9월 현지화 플랫폼인 ‘J스토어’로 직접 공략한다.

SKT는 6억명의 가입자를 확보한 차이나모바일을 통해 국내 T스토어 콘텐츠의 판로를 확보했다. 차이나모바일은 중국 휴대전화 시장의 70%를 점유하고 있으며, 올해 중국 내 스마트폰 판매 규모는 1억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차이나모바일과의 제휴를 통해 거대한 중화권 시장을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일본 시장은 직접 진출한다는 방침이다. 오는 9월 T스토어의 사용자환경(UI) 및 콘텐츠 구성을 일본 구매 형태에 맞게 현지화한 ‘J스토어’를 선보인다. 특히 일본에는 한류 콘텐츠를 주력으로 하는 독립된 앱스토어를 구축한다. SKT의 일본 진출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의 개방성을 적극 활용한 방식이다. 안드로이드 OS환경에서는 일본 내 이통사를 거치지 않고 T스토어 자체를 앱 형태로 서비스할 수 있기 때문이다.

SKT는 다음 달 ‘T스토어’ 플랫폼의 글로벌화를 가속화하기 위한 ‘글로벌 콘텐츠 유통지원센터(GDC·Global Distribution Center)’를 구축한다.

이주식 SKT 서비스 플랫폼 부문장은 “T스토어의 글로벌 플랫폼 확장이 더욱 속도를 내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 다양한 국가를 대상으로 T스토어의 모바일 에코시스템을 확장해 국내 개발자들이 해외에 적극 진출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동환기자 ipsofacto@seoul.co.kr

2011-05-26 19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