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의 전자금융 서비스가 더 쉽고 안전하게 바뀐다. 내년부터는 조회, 이체 등 기존의 단순 거래 서비스와 함께 각종 금융상담까지 한 번에 받을 수 있게 된다. 농협중앙회는 28일 기존의 스마트 뱅킹 기능에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얹은 ‘스마트 금융센터’ 시스템을 내년에 도입한다고 밝혔다. 관련 서비스도 고객의 휴대전화, 인터넷,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으로 다양하게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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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 직원들이 더 쉽고 안전해진 스마트폰 뱅킹 시스템을 시연하고 있다. 농협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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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 직원들이 더 쉽고 안전해진 스마트폰 뱅킹 시스템을 시연하고 있다. 농협 제공
농협은 다른 은행에 비해 농민, 고령층, 다문화가정 고객 등이 많아 ‘눈높이 서비스’ 수요가 유난히 많았다. 이에 따라 농협은 좀 더 쉬운 전자금융 서비스 제공에 꾸준히 관심을 가져 왔다. 인터넷뱅킹에 영어, 중국어, 일본어는 물론 몽골어, 캄보디아어, 베트남어 등 9개국 언어를 얹은 것이 그 예다. 농촌 지역 등 전국에서 운영하는 자동화기기(ATM·CD기 등)도 1만 8801대로 국내 은행 가운데 가장 많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휴대용 기기에서도 컴퓨터와 같은 전자금융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e-금융 차세대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몇 년 전의 ‘전산 악몽’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보안성도 대폭 강화했다. ‘이상 거래 탐지 시스템’(FDS)을 통해 비정상적인 금융 거래는 자동으로 차단한다. 지난 19일에는 기존 보안카드의 단점을 보완한 ‘NH 안심 보안카드’도 선보였다. 이 카드는 고객이 미리 등록한 휴대전화에 IC칩을 접촉시켜야 금융 거래를 할 수 있게 고안됐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4-12-29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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