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9년 지하도로 개통 시 강남-성북 10분대
왕복 4차로 연장 10.4km 대심도 지하도로 건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 조감도. 대우건설 제공.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민간투자사업의 대표 주관사인 대우건설은 서울시로부터 지난 9일 사업의 실시계획을 승인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실시계획 승인은 실제 착공을 위한 모든 제반 사항을 허가 받았다는 것을 뜻하며, 이후 즉시 착공할 수 있다.
동부간선도로는 서울시 송파구부터 경기도 의정부까지 연결되는 고속화도로로, 서울 동북권 320만명 주민들의 핵심 교통로지만 교통 체증이 문제로 꼽혀왔다. 동부간선도로가 지하화 사업은 강남구 청담동(영동대교 남단)에서부터 성북구 석관동까지 왕복 4차로 연장 10.4km 대심도 지하도로 건설을 골자로 한다. 도로가 완공되면 해당 구간 통행 시간이 기존 30분대에서 10분대로 3분의 1 수준으로 단축된다.
앞서 대우건설은 2015년 8월 서울시에 BTO(Build·Transfer·Operate, 건설·이전·운영)의 ‘수익형 민간투자사업’ 방식으로 사업을 제안했으며, 2023년 3월 실시협약 체결했고, 같은 해 11월 1조 370억원 규모의 프로젝트금융(PF)을 약정했다. 대우건설 컨소시엄은 올해 하반기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며, 2029년 하반기 지하화 사업을 완공할 계획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320만 동북권 주민들의 숙원 사업인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을 적기에 준공해 지역의 교통 체증을 해결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