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장·차관부터 자전거 출퇴근 해보라

[사설] 장·차관부터 자전거 출퇴근 해보라

입력 2010-03-10 00:00
수정 2010-03-1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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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어제 자출족(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에게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을 추진키로 하는 등 자전거 이용 활성화 대책을 제시했다. 자전거전용도로가 애물단지로 전락한 곳이 수두룩하다는 등의 지적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 대도시 자전거도로는 강변 둔치 등 일부를 제외하고는 자전거 통행이 거의 없다. 대부분 오토바이가 다니는 게 현실이다. 아울러 도심의 자전거전용도로는 기존차선을 줄여 만드는 도로 다이어트 방식이 대세라 차량 운전자들은 안 그래도 막히는 출퇴근길이 자전거도로 때문에 주차장이 됐다고 불만이다.

자전거전용도로 사업이 현재도 진행 중이라 당분간 불편이 불가피하다지만 설치된 자전거전용도로들도 문제투성이다. 지자체마다 자전거 전용도로의 색깔이나 폭이 달라 이용자가 헷갈린다. 자전거 활성화 사업을 책임지고 이끌 주체가 불명확해서 안전시설 설치 여부도 중구난방이다. 자연 한때 늘어나던 자출족도 주춤하고 있다.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이어가려면 이런 불편함을 시급히 해소해 주어야 할 것이다. 그런데 정부가 어제 발표한 ‘2010 자전거 정책 추진 계획’은 현장에서 철저하게 검토한 뒤 마련된 것인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는 관계부처 장·차관부터 자전거 출퇴근을 해보길 권한다. 그래야 현실적인 자전거 이용 촉진 대책이 마련될 수 있을 것이다. 실제 대도시 주거지역에는 자전거 전용 주차장이 없는 곳이 많다. 직장으로 가도록 조성된 자전거도로는 아직 극소수 지역에 불과하다. 도심 사무실들도 자전거 주차장 정비가 미미하다. 자전거로 땀흘려 출근해도 샤워시설을 갖춘 곳은 별로 없다. 관련법과 규정의 정비도 미진하다. 인센티브를 준다고 해서 자출족이 늘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을 현장감 있고 치밀하게 집행, 국민의 혈세로 조성한 자전거전용도로를 자출족들이 힘차게 달릴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2010-03-10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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