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코틀랜드 독립 추진 일지

스코틀랜드 독립 추진 일지

입력 2014-09-19 00:00
수정 2014-09-19 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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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과 스코틀랜드 병합. 브리튼왕국 출범.

▲ 1979년 3월 1일 = 스코틀랜드 자치권 이양 1차 주민투표 부결. 51.6% 찬성했으나 전체유권자의 40% 지지 미달로 부결.

▲ 1997년 9월 11일 = 자치권 이양 2차 주민투표 가결. 74% 찬성률.

▲ 1999년 5월 6일 = 스코틀랜드 자치의회 첫 총선 실시.

▲ 1999년 7월 1일 = 스코틀랜드 자치의회 개원. 영국 스코틀랜드 의회에 일부 자치권 이양.

▲ 2007년 5월 3일 = 스코틀랜드 국민당(SNP) 제3대 자치의회 최다의석 차지

▲ 2011년 5월 5일 = SNP 제4대 자치의회 최다의석 차지

▲ 2012년 10월 12일 = 스코틀랜드 독립투표 시행 에든버러 합의서 체결.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와 알렉스 새먼드 자치정부 수반이 서명.

▲ 2013년 11월 15일 = 스코틀랜드 자치정부 독립국 추진 백서 발표.

▲ 2014년 5월 30일 = 분리독립 주민투표 공식운동 돌입.

▲ 2014년 9월 18일 = 주민투표 실시. 부결.

김경 서울시의원, 서울시 온라인 홍보 3대 지표 성과 격려… “새로운 공공소통 모델 될 것”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경 의원은 지난 4일 제333회 정례회 홍보기획관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 서울시가 운영하는 온라인 홍보 채널의 최근 성과를 집중적으로 점검하며 “짧은 기간 안에 상당히 큰 성과를 달성했다”며 “서울시 공공소통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 의원은 먼저 서울시 유튜브 채널 성과를 언급하며 “조회수가 86% 증가해 연간 840만명이 시정 콘텐츠를 시청했고, 구독자 수는 26만명에 달한다”고 질의했다. 이어 “주 20회 이상 자체 콘텐츠를 제작·발행해 양적 확대가 뚜렷하다”며 “단순한 예산투입형이 아니라 자체 제작 콘텐츠의 질을 기반으로 달성한 성장”이라고 높게 평가했다. 김 의원은 “이 정도 수준의 성과라면 단지 시정 홍보를 넘어 공공 소통 모델로서 타 지자체 또는 정부부처와 공유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강조하며, 다른 지자체와의 협업 계획 여부를 질의했다. 이에 홍보기획관은 “필요하다면 언제든 협력 가능하다”고 답했다. 인스타그램 성과에 대해서도 김 의원은 상세히 점검했다. 김 의원은 “서울시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50만명(※ 실제 현행 약 54.2만명)으로, 2위 부산시의 약 19.7만명과 큰 격차를 보인다”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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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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