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 총선, 알말리키 총리 진영 승리

이라크 총선, 알말리키 총리 진영 승리

입력 2014-05-20 00:00
수정 2014-05-20 03:1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법치연합, 92석 차지…과반 의석 확보는 실패

이라크의 총선거에서 누리 알말리키 총리가 이끄는 법치연합이 최다 의석을 차지하며 1위에 올랐다.

그러나 법치연합은 전체 328석 가운데 92석을 얻는 데 그쳐 과반 의석을 확보하지는 못했다.

이라크 독립고등선거위원회가 19일(현지시간) 발표한 개표 결과에 따르면 알말리키 총리의 법치연합이 92석을 차지해 29석으로 2위를 기록한 시아파 성직자 암마르 알하킴의 알무와틴 연합을 크게 따돌렸다.

다만 법치연합의 획득 의석 수를 두고 현지에서는 최대 95석에 달한다는 집계 결과도 있다고 주이라크 한국 대사관 측은 전했다.

지난 2월 정계 은퇴를 선언한 시아파 성직자 무크타다 알사드르의 추종세력인 알아흐라르 블록은 28석을 획득, 3위를 기록했다.

이 밖에 쿠르드민주당(KDP)이 25석, 수니파인 오사마 알누자이피 국회의장의 무타히둔 블록 23석, 쿠르디스탄애국동맹(PUK) 19석, 시아파 인사인 아야드 알라위 전 총리의 알와타니야 블록 16석, 수니파인 살레 알무틀라크 부총리의 알아라비야 블록 10석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고 AFP통신이 전했다.

나머지 정당은 모두 10석 미만이며 KDP와 PUK 등 쿠르드 계열의 주요 정당을 합하면 53석에 달한다고 대사관은 덧붙였다.

지난달 30일 치른 이번 총선에서는 36개 정당연맹체와 71개 정당 소속 9천여 명의 후보가 출마했다.

이날 공표한 개표 결과는 검표 과정을 다시 거쳐 다음 달 15일 이내에 연방법원의 승인을 받아 최종 확정된다.

이라크 헌법에 따르면 중앙정부의 대통령은 개표 결과가 최종 확정된 뒤 15일 이내에 새 의회의 소집을 요구해야 한다.

새 의회가 소집되면 총리와 대통령, 국회의장을 각각 선출한다.

다만 최근 수년간 확립된 사실상의 암묵적 합의에 따라 총리는 사아파 아랍계, 대통령은 쿠르드계, 국회의장은 수니파 아랍계가 차지해 왔다.

알말리키 총리의 법치연합은 전체 18개 주 가운데 10개 주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큰 의석 차이로 1위를 차지함에 따라 그의 3선 연임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그러나 과반 의석을 차지하지는 못해 앞으로 연립정부 구성을 위한 각 정치 세력의 합종연횡이 짧게는 수 주에서 수개월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김용일 서울시의원, 남가좌1동 래미안2차아파트 경로당 방문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지난 18일 남가좌1동 래미안2차아파트 경로당을 방문, 어르신들과 소통하며 경로당 운영에 관한 민원을 청취했다고 밝혔다. 이날 방문에는 이나령 남가좌1동장도 함께했다. 이의린 회장을 비롯한 경로당 어르신들은 김 의원을 반갑게 맞이하며 다양한 의견을 전했다. 어르신들은 현재 월 90만원의 지원금으로는 점심, 다과, 놀이, 간식 등을 해결하기에 매우 부족해 회비 각출과 주변의 지원 및 보조로 운영하는 어려움을 토로했다. 특히 경로당 구성원들의 다양한 취미를 존중하여 노래방 기기 설치를 요청했으며, 13년 된 냉장고 교체 등 노후화된 시설 개선에 대한 민원도 제기했다. 김 의원은 “누구나 세월에 따라 늙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며 “국가 발전에 기여하신 사회적 약자인 어르신들에게 더 나은 대우와 경로효친 정신을 실천하는 것이 우리 사회가 함께 발전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시의원으로서 서울시 예산 확보 등을 통해 어르신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경로당 운영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남가좌1동 래미안2차아파트 경로당 방문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