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정상 모레 한반도평화 논의…靑 “북핵 中역할 기대”

한중정상 모레 한반도평화 논의…靑 “북핵 中역할 기대”

입력 2015-08-31 14:10
수정 2015-08-31 15:4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방중 朴대통령, 시진핑 주석과 취임후 6번째 정상회담…리커창 총리와도 면담, FTA 활용 등 양국 경협 총체적 협의

이미지 확대
외교안보수석, 방중 브피링
외교안보수석, 방중 브피링 주철기 외교안보수석이 31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이번 주 방중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내달 2일 시진핑(習近平) 중국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하고 북핵 문제를 비롯한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안정에 대한 의견을 나누게 될 것이라고 청와대가 31일 밝혔다.

주철기 외교안보수석은 이날 청와대에서 박 대통령의 중국 방문 의미 및 세부일정과 관련한 공식 브리핑을 갖고 이같이 말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내달 2일 중국 베이징에 도착한 뒤 첫 일정으로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시 주석과 정상회담을 한다. 박 대통령의 방중은 취임 세 번째이고, 시 주석과의 정상회담은 6번째이다.

주 수석은 “양국 정상은 한중관계 전반과 한반도 및 지역정세 등에 관해 심도있는 논의를 할 예정”이라며 “이번 회담은 중국의 전승절 70주년 기념행사 계기에 개최되는 만큼 (중국의) 전후 70주년, 우리의 광복 70주년 및 분단 70년의 역사적 시점과 의미에 부합되도록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안정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소중한 계기가 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시 주석과 정상회담을 마친 뒤에는 같은날 오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리커창(李克强) 총리와 면담을 갖고 한중관계 발전 방안,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등 양국 주요 관심사항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

주 수석은 “박 대통령과 리 총리의 회담은 네 번째로, 세계 및 지역경제가 불안정한 상황 속에서 한중 FTA 활용 등 양국간 호혜적 경제이익을 어떻게 극대화할 것인지와 앞으로 양국 경제협력을 어떤 방향으로 이끌고 나갈지에 대해 총체적 협의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내달 3일 오전 톈안먼(天安門) 광장에서 열리는 중국의 ‘항일(抗日)전쟁 및 세계 반(反)파시스트 전쟁 승전 70주년’(전승절) 기념행사에 참석한다.

주 수석은 박 대통령의 전승절 행사 참석 의미와 관련, “중국과의 우호협력 증진 필요성과 함께 북핵 문제 해결 등 한반도 평화와 안전, 평화 통일에 대한 중국의 기여와 역할을 기대한다는 측면이 있다”며 “우리는 이번 기념행사가 과거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평가를 바탕으로 동북아와 세계의 평화와 화합 및 협력을 촉진하는 의미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중국현지 시간으로 오전 10시부터 시작해 11시30분까지 진행되는 전승절 행사는 국가연주, 국기게양, 시 주석 연설, 사열, 분열 등으로 구성되며, 박 대통령은 행사에 참석해 중국 인민해방군 등이 진행하는 군사 퍼레이드를 참관하게 된다.

중국측의 발표 내용 등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톈안먼 성루에 올라 시 주석 옆에서 이날 행사를 지켜볼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주 수석은 “중국측은 금번 우리측의 행사 참석과 관련해 여러 차례 우리 정상에 대해 각별한 의전과 예우를 제공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온 바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내달 3일 오후 상하이로 이동한 뒤 4일 오전 상하이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 재개관식과 동포 간담회에 참석한다. 또한 같은날 오후에는 한중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해 연설을 한 뒤 귀국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