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자유롭고 공정하고 호혜적 무역협상 기대”

트럼프 “자유롭고 공정하고 호혜적 무역협상 기대”

이혜리 기자
입력 2017-11-07 18:56
수정 2017-11-07 18:5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7일 “나는 우리가 자유롭고 공정하고 호혜적인 무역협상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트럼프
트럼프 트럼프 대통령이 7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한ㆍ미 공동기자회견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7.11.07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 뒤 연 공동 기자회견에서 ‘한미FTA 재협상’과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다양한 사안에 깊은 파트너십을 공유하고 있다. 문화 교류에서부터 과학과 의료분야의 첨단 발전까지 많은 부분을 공유하고 있다. 교역도 마찬가지”라며 “현재 우리는 양국 경제관계를 제고하고 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발언했다.

이어 “저는 (문재인) 대통령께 한국 교역협상단에 우리 측과 긴밀히 협력해 조속히 더 나은 협정을 추구하도록 지시하신 데 사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금 현재 협정은 성공적이지 못했고, 미국에는 그렇게 좋은 협상은 아니었다고 말씀드리고 싶다”고 기존의 입장을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앞서 이 사안과 관련해 “우리는 한미동맹의 한 축이 경제협력이라는 것을 재확인했다. 지속가능하고 미래지향적인 한미동맹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중대한 요소라는 것에도 인식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이어 “자유롭고 공정하며 균형적인 무역의 혜택을 함께 누리기 위해 관련 당국으로 하여금 한미FTA 관련 협의를 신속하게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이번 '카카오톡 업데이트' 여러분은 만족한가요?
15년 만에 단행된 카카오톡 대규모 개편 이후 사용자들의 불만이 폭증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을 수 있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는 “역대 최악의 업데이트”라는 혹평과 함께 별점 1점 리뷰가 줄줄이 올라왔고, 일부 이용자들은 업데이트를 강제로 되돌려야 한다며 항의하기도 했다. 여론이 악화되자 카카오는 개선안 카드를 꺼냈다. 이번 개편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1. 개편 전 버전이 더 낫다.
2. 개편된 버전이 좋다.
3. 적응되면 괜찮을 것 같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