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변인은 부처 업무보고ㆍ분과위별 검토ㆍ분과위별 국정기획조정분과위 제출ㆍ국정기획조정분과위 총괄종합ㆍ당선인 보고 등 ‘5단계 프로세스’를 언급, “지금 제1단계가 진행되고 있는 것이 세부 내용에 대해 밝힐 수 없는 첫째 이유”라면서 “부처업무 보고만을 공개할 경우, 국민께 불필요한 정책적 혼선과 혼란을 불러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인수위는 기본적으로 새 정부의 정책을 생산하는 기능과 역할을 하는 곳이 아니다”라며 “부처별 업무보고를 받으면서 무엇을 하겠다고 하는 것은 인수위의 본래 기능과 역할에 벗어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업무보고의 목적은 현 정부의 업무현황ㆍ계획을 인수받아 새 정부가 추진할 정책과 이행방향을 담은 로드맵을 정교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다만 이날 업무보고에 대해 그는 “부처별 추진정책의 하자를 발견하려 하기보다는 정책내용이 대통령 당선인의 국정철학을 구현하기에 적정한지, 주요 사회적 이슈임에도 누락된 정책이 없는 지, 정책 재원대책 등 이행 가능성이 있는 지에 관해 살펴보기 위해 낮고 겸손한 자세를 견지하며 업무보고를 받았다”고 소개했다.
한편 인수위는 국민과의 소통을 위한 창구로 ‘국민행복제안센터’를 개설키로 했다. 전담 직원 5명이 배치되고 인터넷 홈페이지도 조만간 개설된다.
윤 대변인은 국민행복제안센터 운영에 대해 “본인 인증과 관련해 주민번호 인증을 할 경우 접촉성이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를 감안해 휴대전화 인증으로 인증절차 를 간소화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국민제안에 대한 처리는 접수창구 접수→ 분류후 각 인수위 분과위 전달→분과위별 내용검토와 판단→제안자에 대한 회신의 절차로 진행된다.
인수위는 이외에도 교수 등 학계인사를 중심으로 한 외부 전문가 35명으로 전문위원을 추가 인선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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