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강남~광화문 18분’ 급행노선 설치 공약 발표

나경원, ‘강남~광화문 18분’ 급행노선 설치 공약 발표

조중헌 기자
조중헌 기자
입력 2024-03-22 17:10
수정 2024-03-22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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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건대입구·왕십리·신촌·공덕 등 11개역
급행노선 설치…11개역 35분 소요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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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경원(오른쪽 세 번째) 국민의힘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이 22일 국회에서 서울지역 출마 후보자들과 서울교통망 관련 정책을 발표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왼쪽부터 함운경·서명옥·이용호 후보, 나 위원장, 최재형·이종철 후보
나경원(오른쪽 세 번째) 국민의힘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이 22일 국회에서 서울지역 출마 후보자들과 서울교통망 관련 정책을 발표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왼쪽부터 함운경·서명옥·이용호 후보, 나 위원장, 최재형·이종철 후보
나경원(서울 동작을) 국민의힘 공동선거대책위원장과 서울지역 국민의힘 후보들이 22일 서울 강남역과 광화문을 18분만에 오갈 수 있는 ‘서울 내부순환 급행전용 철도망’을 구축하겠다고 약속했다. 주요 거점 간 이동시간을 대폭 줄이고, 출·퇴근 혼잡구간을 완화한다는 계획이다.

나 위원장과 이용호(서울 서대문갑)·최재형(서울 종로)·서명옥(서울 강남 갑)·함운경(서울 마포을)·이종철(서울 성북갑) 후보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이런 내용의 공약을 발표했다. 나 위원장은 “서울이 더 넓어지면서 시민들의 이동시간을 줄일 수 있는 파격적인 방법이 필요해졌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 내부를 순환하는 급행 철도망을 구축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에 따르면 급행 전용 철도망은 혼잡구간에 해당하는 서울 내 주요 지하철역을 순환하는 노선으로, 디지털미디어시티·흑석·이수·강남·삼성중앙·건대입구·왕십리·성신여대·광화문·신촌·공덕 등 시민들의 이용이 잦은 11개 역에 급행 노선을 설치하는 방식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후보들은 11개 역을 순환하는 데는 약 35분이 소요될 전망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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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약대로 철도망이 설치된다면 이른바 ‘지옥철’ 구간의 수요를 분산할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기존 노선 기준 40분이 소요되던 강남~광화문은 18분, 42분이던 강남~신촌 구간은 15분으로 단축시킬 수 있다는 게 나 위원장의 설명이다. 30분이 걸리던 성신여대~광화문 구간은 5분으로 줄어들 전망이다. 나 위원장은 “현재 혼잡도가 매우 높은 노량진~동작, 이수~방배~서초, 중곡~군자, 한성대입구~혜화 간의 혼잡도를 크게 완화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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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내부순환 급행전용 철도망’ 계획. 나경원 캠프 제공
‘서울 내부순환 급행전용 철도망’ 계획. 나경원 캠프 제공
내부순환 급행 철도망 구축 계획의 총 사업비는 약 1조 9900억으로 추산되고, 재원은 민자사업을 통해 충당한다고 밝혔다. 나 위원장은 총선이 끝난 직후 국민의힘·서울시·국토교통부·기획재정부 합동 신속추진 태스크포스(TF)를 신설하고, 10년 내 완공을 목표로 하겠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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