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학급 선택 장애아 4년 동안 2배 늘었다

일반학급 선택 장애아 4년 동안 2배 늘었다

입력 2011-04-18 00:00
수정 2011-04-18 0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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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다니는 학교에는 경증의 자폐증도 있고, 소아마비로 몸이 불편한 학생도 있습니다. 특수교육을 전공하지 않은 교사로서 과연 아이들을 잘 가르칠 수 있을까 걱정했지만, 지금은 보통 아이와 마찬가지로 편하게 대하고 있습니다. 학교에 장애 학생이 많다 보니 보통 아이들도 장애인을 좀 더 배려해야겠다고 느끼는 것 같아 긍정적인 교육 효과도 있습니다.”(중학교 교사 A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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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 학생이 특수학교나 특수학급 대신 일반학급에서 공부하는 사례가 매년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학생들과 어울려야 사회 적응력을 키울 수 있다고 판단한 장애학생 학부모의 선호 현상과 이들에 대한 사회 전반의 편견이 줄어든 영향으로 분석된다.

17일 교육과학기술부가 공개한 ‘2010 특수교육 연차보고서’의 ‘특수교육대상자 연도별 변화 추이’에 따르면 특수교육이 필요한 장애 학생이 일반학급을 선택한 경우는 2006년 6741명에서 2007년 7637명, 2008년 1만 227명, 2009년 1만 2006명, 2010년 1만 3746명 등으로 4년 동안 7005명(103.9%)이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일반학급에 다니는 장애학생 비율을 놓고 보면 2006년 10.7%에서 2008년 14.3%, 2010년 17% 등으로 매년 상승하는 추세다.

장애 학생이 특수학교 대신 일반학급을 선택하면 특수교육을 받은 전문 교사의 지원을 받기가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학교 진학이 늘어나는 것은 어릴 때부터 일반학생과 생활하며 장애에 대한 차별을 극복하고, 사회 적응력을 키워야 한다는 학부모들의 요구가 커졌기 때문이다.

장애 학생 학부모들이 일반학급을 선택하는 이유가 특수학교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필요한 기본 시설이 부족한 것 때문이라는 지적도 있다. 민주당 김유정 의원실 관계자는 “지난해 특수교육 대상 학생은 7만 9000명으로 매년 꾸준히 늘고 있지만 전국적으로 법에서 정한 학생 비율과 교원 확보율을 갖춘 학교는 각각 73.9%, 56.6%에 불과하다.”면서 “장애 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해 교과부가 예산 확보를 통해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재헌기자 goseoul@seoul.co.kr
2011-04-18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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