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버스 입석금지 해결책’…분당·용인 등에 출근버스 추가투입(종합2보)

‘광역버스 입석금지 해결책’…분당·용인 등에 출근버스 추가투입(종합2보)

입력 2014-07-21 00:00
수정 2014-07-21 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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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내 서울 외곽에 환승센터…도심행 환승

고속도로 수도권 직행좌석형 광역버스 입석 금지로 인한 좌석난으로 21일부터 경기 성남시 분당 등 일부 지역에 차량이 추가로 투입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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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훈택 국토교통부 종합교통정책관(가운데)이 2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기자실에서 수도권 직행좌석버스 입석해소 추가 대책 브리핑 도중 버스 수요 곡선 표를 보이며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훈택 국토교통부 종합교통정책관(가운데)이 2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기자실에서 수도권 직행좌석버스 입석해소 추가 대책 브리핑 도중 버스 수요 곡선 표를 보이며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토교통부가 16일부터 입석 금지 대책을 엄격히 적용한 이후 승차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불편이 생기자 이를 해결하고자 경기도 등이 지난 18일에 이어 이날 혼잡한 지역에 버스를 더 투입한 것이다.

21일 국토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부터 혼잡이 심한 분당 이매촌과 서현역에 각각 전세버스 7대와 10대가 투입됐다. 용인 상미마을에도 28일부터 13대가 더 편성된다.

국토부와 경기도, 인천시 등 지방자치단체는 애초 광역버스 입석금지 시행에 맞춰 62개 노선에 222대를 증차했지만 기점 가까운 곳에서 좌석이 꽉 차 중간 지점에서는 무정차 통과하는 문제점이 해소되지 않음에 따라 9개 노선에 37대를 더 늘렸다.

이에 따라 가장 많은 노선이 있는 경기도는 56개 노선에 207대가 투입돼 평균배차간격이 14분에서 10분으로 줄었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국토부와 경기도 등은 승객이 몰리는 용인과 고양, 성남 등지의 약 30개 정류장을 중점적으로 모니터해 필요하면 차량을 추가로 투입할 계획이다.

21일부터 버스 수요를 분산하기 위해 출퇴근시간 경인선, 분당선 등 지하철 운행도 총 14회 늘어났다.

서훈택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용객에게 불편을 드린 것에 대해 송구하게 생각한다”면서 “다만 중간 정류장에서 대기시간이 길어지거나 탑승하지 못하는 것이 큰 문제인데 앞으로 정부와 지자체는 다각적 보완책을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입석 금지를 앞두고 사전에 구간별 수요 등을 분석해 대책을 세웠지만 이용자가 출근 시간을 앞당기거나 기점에 가까운 정류장에서 승차하는 등 변화가 생겨 승객이 불편을 겪게 됐다고 덧붙였다.

서 정책관은 “서울 외곽지역에 광역환승센터를 만들 것”이라면서 “기존 노선버스 이외의 증차 버스는 도심까지 들어가지 않고 회차하는 패턴이 효율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환승센터 구축을 위해 관련 지자체와 함께 곧바로 검토를 시작할 것”이라면서 “건물이 들어서지 않은 빈 땅이나 주차장을 활용하면 올해 안에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그는 차량 추가 투입으로 인한 광역버스 요금인상 가능성에 대해 “기본적으로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검토할 사안”이라면서 “다만 지자체가 업계의 손실을 분석해 우선 재정 지원으로 해결하고 부족분에 대해 신중히 (인상을)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정부의 버스운송 재정 지원은 현행 보조금법상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서 정책관은 새누리당 일부 의원이 입석을 도로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한 데 대해서는 “일부 문제점이 있어도 보완해가면서 추진해야 한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날 하태경 의원 등 여당 의원 3명은 세종정부청사를 찾아 서승환 국토부 장관에게 승객 불편을 조속히 해결해 달라고 요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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