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나눔] 창의적 체험활동, 서술 평가서 ‘점수제’로 변경 추진

[생각나눔] 창의적 체험활동, 서술 평가서 ‘점수제’로 변경 추진

장형우 기자
장형우 기자
입력 2015-08-03 23:50
수정 2015-08-03 2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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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찬 일색 평가법 개선” vs “창의성마저 줄 세우나”

다음달 확정 발표 예정인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학교생활기록부의 비교과 영역 가운데 하나인 창의적 체험활동에 점수를 매기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현재 학교생활세부사항기록부(학교생활기록부Ⅱ)의 일곱 번째 항목인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학교 및 학급 임원), 동아리, 봉사, 진로, 자율활동 등으로 구성되는데, 학생이 학교생활 중 스스로의 ‘꿈과 끼’를 키우기 위해 얼마나 노력했는지를 보여 주는 요소들이다. 하지만 고교·대학 등 교육 현장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마저 점수를 매겨 줄을 세우느냐”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3일 서울신문 취재 결과 교육부는 현재 교사가 학생에 대해 ‘서술형’으로 적는 창의적 체험활동 평가를 ‘점수형’으로 바꾸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평가 항목별로 ▲참여도 ▲협력도 ▲열성도 ▲향상도 등 4개 기준에 따라 1~5점씩을 매긴 뒤 이를 합산해 환산점(0~100%)과 평점(A~E)을 부여하는 방안이다.

교육부가 이를 추진하는 것은 일선 중·고교 교사들이 학생 진학을 위한 창의적 체험활동 사항에 대해 칭찬 일색으로 기술하고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대입 수시모집 가운데 학생부종합전형(옛 입학사정관제)에서 당락을 가르는 주요 척도다. 또 학생부종합전형의 비중은 수시모집 중 18.6%(6만 7631명)지만, 서울 주요 15개 대학을 기준으로 했을 때는 27.9%(1만 3433명)로 학생부교과전형(10.3%, 4950명)보다 훨씬 크다.

서울 양천구의 한 고교 3학년 담임교사는 “이른바 ‘명문대’, 혹은 ‘인서울’ 대학에 몇 명 보냈느냐는 입시 결과에 따라 평가받는 판인데, 상대평가도 아닌 창의적 체험활동 사항을 굳이 나쁘게 기술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일선 학교에서는 현실을 모르는 결정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서울 강남구의 한 고교 진로진학교사는 “환산점까지 부여하라는 것은 순위를 매기라는 것인데, 창의성과 자발성까지 상대평가하라는 전형적인 탁상행정”이라며 “대입에 목을 매는 현실에서 혹시나 안 좋은 점수를 받게 되면 어느 학생과 학부모가 가만히 있겠느냐”고 밝혔다. 대학들도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한 대학 관계자는 “학생부종합전형의 사정이 정량이 아닌 정성평가로 이뤄지는 상황에서 창의적 체험활동에 매겨진 점수는 믿을 수도 없거니와 믿을 이유도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서울의 한 대학 입학사정관은 “일선 교사들의 일만 늘리기보다는 특목고·일반고·특성화고 등 고교에 따라 천지 차이인 창의적 체험활동의 양과 질을 개선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지원 방안이 현실적”이라고 지적했다.

장형우 기자 zangzak@seoul.co.kr
2015-08-04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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