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 스크린도어 직접 정비…“7월부터 자회사 출범 전까지”

메트로, 스크린도어 직접 정비…“7월부터 자회사 출범 전까지”

입력 2016-06-06 11:45
수정 2016-06-06 11:4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6월말 계약만료 고졸 16명 고용승계 논란…메트로 “자회사로 고용”

서울메트로가 7월에는 스크린도어 정비 업무를 직접 할 것으로 보인다. 은성PSD와 계약이 6월 말에 끝나고 스크린도어 정비 자회사 출범은 8월이어서 한 달 이상 공백이 생기기 때문이다.

서울시의회 우형찬(더불어민주 양천3) 의원은 6일 “서울메트로가 6월 계약 만료 후 자회사 출범 전까지 직접 스크린도어 정비 업무를 맡는 방향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그 기간 임시로 일부 은성PSD 직원들을 촉탁사원 형태로 고용하는 등의 방안을 고심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은성PSD 측은 3일 시의회에서 6월 말 계약 이후에는 연장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고가 또 날까 걱정된다는 것이다.

스크린도어 정비 자회사는 8월에나 출범할 예정이어서 최소 1개월 공백이 있다. 6월 시의회에서 자회사 설립안이 통과되지 않는다면 더 길어질 수도 있다.

서울메트로 관계자는 “시민 안전에 문제가 없도록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며 조만간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구의역 사고로 숨진 김모(19)군과 같은 조건으로 입사한 직원들의 거취도 논란이다.

은성PSD는 지난해 10월 인력을 늘리며 인건비를 아끼기 위해 김군과 같은 고등학교 실습생 위주로 25명을 채용했고 현재 16명이 남아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군은 은성PSD와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6개월 계약을 맺었다. 은성PSD과 서울메트로간 계약이 해지되면 근로 계약도 자동 해지되는 조건이다.

일각에서는 이들이 군 미필이어서 자회사로 고용승계가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를 제기했다. 채용 후 병역 복무로 자리를 비워야 하는 군 미필자들을 꺼리는 분위기가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서울메트로 관계자는 “일부에서 군 미필자들이 고용승계가 안될 것처럼 얘기하는데 그렇지 않다”며 “김군 등은 처음부터 고용승계 대상이었다”고 말했다.

김용일 서울시의원, 서울투자진흥재단 출범식 참석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지난 13일 서울글로벌센터빌딩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서울투자진흥재단 출범식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출범식에는 오세훈 서울시장, 최호정 서울시의회 의장, 임춘대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장, 주한 카타르 대사 등 각국 외교관과 홍콩투자청 등 해외 투자 기관 관계자 및 자본가들이 참석해 서울투자진흥재단의 성공적인 출발을 기원했다. 김 의원은 재단의 출범을 위한 준비위원회에서 활동했던 경험을 회상하며 “공식 기관 명칭이 ‘서울투자청’이었으면 좋았겠지만, 오늘 출범하게 되어 감회가 새롭다”라며 소회를 밝혔다. 그는 세계 도시 경쟁력 6위인 서울의 잠재력을 언급하며 “서울투자진흥재단이 세계가 서울로 향하는 길에 든든한 길잡이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김 의원은 재단이 이사장 이하 구성원들의 풍부한 경험과 인베스트서울의 선험적 경험을 바탕으로 K-금융과 K-뷰티 산업의 글로벌 투자 유치 플랫폼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실질적인 성과물을 만들어낼 것을 강조했다. 한편, 김 의원은 재단 고위 관계자로부터 재단의 오늘이 있기까지 그간의 김 의원 역할에 감사를 표한다는 전언을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서울투자진흥재단 출범식 참석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