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까워도 택시·웬만하면 배달… 폭염이 바꾼 소비 패턴

가까워도 택시·웬만하면 배달… 폭염이 바꾼 소비 패턴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16-08-14 20:56
수정 2016-08-15 0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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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 최고기온이 35도 이상 올라가는 폭염이 지속되면서 가까운 거리에도 택시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외출’과 ‘불’을 멀리하면서 인터넷쇼핑과 배달·분식업종 소비도 크게 늘었다.

14일 신한카드가 8월 주말을 하루 낀 4영업일(4·5·7·8일)의 소비 행태를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한 결과 택시를 이용한 카드 회원 수와 이용 건수가 각각 10.4%, 9.8% 증가했다. 택시 이용 금액은 5.5% 증가했다. 이용 금액보다 이용자 수와 건수가 훨씬 늘어난 것은 평소에 택시를 잘 타지 않던 고객도 짧은 거리를 이용할 때 택시를 더 많이 이용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카페나 노래방, 당구장, 볼링장 등 여가·놀이시설을 찾은 소비자도 눈에 띄게 늘었다. 하지만 이용 횟수에 비해 소비한 금액은 많지 않았다. 카페의 경우 이용 회원 수와 건수가 각각 11.0%, 12.7% 늘었지만 금액은 6.4% 증가하는 데 머물렀다. 여가·놀이업종은 이용 회원 수와 건수가 각각 17.9%, 33.3% 등 대폭 증가했으나 이용 금액은 오히려 8.9% 감소했다. 더위를 피해 사람들이 이 가게들을 많이 찾았으나 오래 머무르지는 않았다는 얘기다.

반면 인터넷쇼핑과 배달·분식업종은 이용 금액이 각각 26.8%, 10.2%로 크게 늘어났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16-08-15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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