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도 늘어난 서울 가맹점…매출은 줄어

코로나19에도 늘어난 서울 가맹점…매출은 줄어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22-05-31 11:38
수정 2022-05-31 1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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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서울 프랜차이즈 브랜드 수 전년 대비 70.8% 급증
가맹점 매출 2019년 3억 4800만원→2020년 3억 3200만원…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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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산한 먹자골목
한산한 먹자골목 서울신문 DB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자영업자들의 시름이 깊어진 가운데에도 서울의 가맹사업(프랜차이즈) 브랜드는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가맹점들의 평균 매출은 전년보다 줄었다.

31일 서울시가 발표한 ‘2021년 서울시 가맹사업 등록현황’에 따르면 서울에 등록된 가맹점 브랜드는 2020년 2654개에서 2021년 4534개로 70.8% 늘었다. 한개 이상의 가맹 브랜드를 운영하는 가맹본부 수는 같은 기간 1996개에서 2739개로 37.2% 증가했다. 업종별로는 외식업의 가맹브랜드 증가폭이 가장 컸다. 외식업종 브랜드 수는 2020년 1789개에서 2021년 3380개로 88.9% 급증했다. 외식업종 브랜드 수는 증가했지만 대부분이 소규모로 운영되고 있었다. 외식업종 브랜드는 가맹점 10개 미만이 전체 81%였고, 가맹점 100개 이상의 대형 프랜차이즈는 전체 3.6%에 불과했다.

지난해 가맹점들의 평균 매출은 전년보다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지역 가맹점들의 2020년 연평균 매출은 3억 3200만원으로 2019년 3억 4800만원 대비 4.6% 감소했다. 업종별로 보면 외식과 도소매업은 같은 기간 각각 10.4%, 5.1% 줄었다. 반면 배달 등 서비스업은 3.3% 증가했다.

전국 가맹본부의 37.3%, 브랜드의 40.4%는 서울에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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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에서 의정 활동 중인 김혜지 의원(국민의힘, 강동1)은 18일 학교 정문 옆 수목 정비와 울타리 교체 공사를 마친 묘곡초등학교를 방문해 교장 선생님과 함께 안전하게 개선된 학교 환경을 확인했다. 1985년 개교한 고덕1동 묘곡초등학교(교장 김봉우)는 “즐거운 배움으로 함께 성장하는 묘곡”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1300여 명의 초등학교 학생들이 생활하고 있는 교육의 터전이다. 개교 후 40년이 경과해 많은 시설물이 노후됐고 주기적인 보수가 필요하지만 예산 부족으로 적기 보수가 어려운 실정이었다. 특히 정문 옆 큰 수목들이 시야를 가려 아이들이 위험했고 학교 울타리는 철물이 날카롭게 돌출돼 학생들이 다칠 위험이 있었다. 김 의원은 서울시의회 3기 예산결산특별위원으로 활동하면서 학교 측의 긴급한 요청을 받고 필요한 예산이 편성되도록 서울시교육청과 협의해 1억 5000만원의 예산을 편성하게 됐다. 이번 공사로 학교의 정문 및 후문의 수목 정비와 아스콘 재포장, 미끄럼 방지 포장을 했고 노후 울타리는 디자인형 울타리 24m와 창살형 울타리 315m로 교체 설치했다. 또한 조경 식재 144주와 고덕아이파크와 접한 부지 수목 정리도 같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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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영희 서울시 노동·공정·상생 정책관은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프랜차이즈 업계 전반은 성장 기조를 유지하고 있지만, 소상공인이 대부분인 가맹점은 매출 감소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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