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라인에 수륙양용 대신 리버버스

김포라인에 수륙양용 대신 리버버스

박재홍 기자
입력 2023-04-19 01:19
수정 2023-04-19 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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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주대교 남단~여의도까지 20분
24일부터 전세버스… DRT 투입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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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런던 템스강에서 운항하는 ‘리버버스’. 서울시 제공.
영국 런던 템스강에서 운항하는 ‘리버버스’. 서울시 제공.
극심한 혼잡으로 승객 3명이 실신하는 사고가 발생한 김포골드라인의 승객 분산을 위해 추가 전세버스와 한강으로 서울을 오가는 ‘리버버스’가 도입된다. 전날 버스전용차로 도입에 이은 추가 대책이다.

경기도와 김포시는 18일 김포골드라인의 혼잡도를 낮추기 위해 직행 전세버스와 수요응답버스(DRT)를 투입한다고 밝혔다. 오는 24일부터 김포골드라인 대체 노선인 70번 버스 노선에 직행 전세버스를 투입해 배차간격을 현재 15분에서 5분으로 단축한다는 계획이다. 7월부터 30대가 투입되는 수요응답버스는 스마트폰 앱으로 호출, 예약, 결제하고 바로 탑승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다. 도와 시는 장기적으로 서부권 광역 급행철도 개통을 신속히 추진해 혼잡률을 현재의 242%에서 200% 이하로 낮추겠다는 목표다.

김영철 서울시의원, ‘서울디지털동행플라자 강동센터’ 현장 점검

서울시의회 주택공간위원회 김영철 의원(국민의힘, 강동5)은 지난 13일 천호3동 공공복합청사 4층에 12일 개관한 서울디지털동행플라자 강동센터를 방문해 운영 현황 및 안전·편의시설 전반을 점검했다. 디지털동행플라자는 서울시가 추진하는 디지털 포용 정책의 핵심 거점으로, 어르신과 디지털 취약계층이 디지털 기술을 일상 속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체험·상담 프로그램을 전면 무료로 제공하는 디지털 전문 플랫폼이다. 특히 이번 강동센터 개관은 김 의원이 동남권역 디지털동행플라자 거점을 강동구에 유치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온 성과다. 김 의원은 서울시의 동남권역센터 확충 논의 초기부터 강동의 고령층 수요와 지역 여건을 근거로 강동구 유치 필요성을 꾸준히 제기했고, 센터 설치가 확정된 후에는 관련 예산 확보 과정까지 직접 챙기며 사업 추진 기반을 다졌다. 이날 현장에서 김 의원은 프로그램 운영실, AI 체험존, 커뮤니티 공간 등을 직접 살펴보며 프로그램 난이도·기기 배치·이용 동선 등 운영 전반을 세심히 점검했다. 특히 ▲파크골프 ▲ AI바둑 로봇 ▲스마트 운동·게임기기 ▲AI 사진관 촬영 등 주요 체험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하며 구민 관점에서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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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도 이날 김포와 서울을 배로 연결하는 ‘리버버스’ 도입 계획을 발표했다. 연내 도입을 목표로 하는 ‘리버버스’는 1회 수송 가능인원이 200명 내외로 행주대교 남단부터 잠실까지 10개 선착장 약 30㎞ 구간을 운행한다. 행주대교 남단에서 여의도까지 20분가량 걸릴 것으로 서울시는 보고 있다. 서울시는 당초 김포시가 제안한 수륙양용버스 도입도 고민했지만 출퇴근 교통수단으로 활용도가 낮아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2023-04-19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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