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비 1억은 챙겨도, 정비공 김군 위로금은 여력이 없다는 ‘메피아’의 모럴헤저드

복지비 1억은 챙겨도, 정비공 김군 위로금은 여력이 없다는 ‘메피아’의 모럴헤저드

유대근 기자
입력 2016-06-08 15:58
수정 2016-06-08 15:5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메피아 복지비는 연간 1억여원 챙겨주지만, 숨진 김군에게는 위로금을 줄 여력이 없다’

서울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망 사고 희생자 김모(19)군의 보상금을 유족과 서울메트로가 합의했지만 김군이 속했던 위탁업체는 보상 책임을 피하는 태도를 보여 비판이 고조된다. 또 메트로 성금 모금도 내부 마찰이 나와 ‘아직도 메피아가 정신을 차리지 못했다’는 시민의 질타가 쏟아지고 있다.

서울메트로는 지난 6일 김씨가 속했던 은성PSD에 공문을 보내 ‘서울메트로가 보상금을 지급하게 되면 (이후) 은성 측에 구상 등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통보했다고 8일 밝혔다.



메트로는 공문발송 다음날인 7일 유족과 합의해 장례 비용과 위로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메트로 관계자는 “우리가 보상할 의무는 없지만 은성이 나서지 않으니 일말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선보상하고 구상하기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은성PSD 측은 보상 책임을 지는데 난색을 보이고 있다. 은성은 메트로에 보낸 회신에서 ‘김군에게 지급될 산재보험금 규모 등이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일방적으로 결정된 보상금에 대해 책임질 수 없다’고 했다. 또 ‘지난해 추가 인력배치 등으로 1억 1000만원의 추가비용이 발생하는 등 경영에 어려움이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 업체는 서울메트로 출신 낙하산 직원인 ‘메피아’(메트로+관피아) 38명에게는 지난해 복지비로만 9797만원을 지급했다. 성실히 업무하다 숨진 10대 직원의 유족에게 ‘자금 부족’ 등을 이유로 들며 보상조차 제대로 하지 않으려는 태도가 이해되지 않는다며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또 서울메트로가 직원들을 대상으로 유족 위로 성금을 모금하는 과정에서도 잡음이 나온다. 메트로는 지난 6일부터 오는 14일까지 직원들로부터 자발적으로 성금을 거둬 유족에 전달하기로 했다. 메트로 관계자는 “김씨를 돕자는 의견이 노사 양측에서 자연스럽게 나와 모금 운동이 시작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부 노조 조합원들은 “김군을 사지로 내몬 건 안전 분야 외주화 등을 추진한 서울시와 메트로 간부들인데 왜 평직원들에게 성금을 거두는지 모르겠다”면서 반발했다.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지난 7일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총회에는 서울신용보증재단 손명훈 서대문지점장, 박정수 회장 등 상인회 관계자, 정재원 동장 등이 함께했다. 이번 총회는 북가좌2동 먹자골목의 상인들이 힘을 모아 골목형상점가로 지정받기 위한 첫걸음이었다. 무더위와 휴가철로 인해 상인들의 참석이 저조하여 아쉬움이 있었지만, 상인들은 골목상권 활성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골목상권 구획화 및 육성지원 사업은 정책 사각지대에 놓인 골목상권을 상권 단위로 체계적으로 구획화하고, 골목형상점가 지정을 통해 상권 활성화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사업이다. 골목형 상점가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2조제2호의2에 따라 소규모 점포들이 일정 구역에 밀집된 지역으로, 전통시장이나 일반 상점가로 지정되기 어려운 골목상권을 보호하고 지원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 2000㎡ 이내의 면적에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점포가 30개 이상(서대문구는 25개) 밀집하여 있는 구역을 말한다. 골목형상점가 지정 시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가맹이나 정부 및 지자체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