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터널 사망 사고’ 처참한 현장…안전운전 유의

봄철 ‘터널 사망 사고’ 처참한 현장…안전운전 유의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2-03-07 10:50
수정 2022-03-07 10:5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도공 분석결과 적은 사고에도 사망자 9명으로 최다
터널 내 감속 및 안전거리 확보, 추월 절대 금지

3월 고속도로 터널사고 사망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 운전자의 안전운전이 요구되고 있다.
한국도로공사 분석결과 3월 고속도로 터널사고 사망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 운전자의 안전운전이 요구되고 있다. 사진은 터널에서 차선 변경하는 과정에서 시설물과 충격해 운전자가 사망한 사고. 한국도로공사 제공
한국도로공사 분석결과 3월 고속도로 터널사고 사망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 운전자의 안전운전이 요구되고 있다. 사진은 터널에서 차선 변경하는 과정에서 시설물과 충격해 운전자가 사망한 사고. 한국도로공사 제공
7일 한국도로공사가 최근 5년간 고속도로 터널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사망자는 3월이 9명으로 연평균(4.6명)대비 2배나 많았다. 3월 사고 발생건수는 58건으로 5월·8월(73건)보다 적었으나 사망자는 오히려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계절별로는 봄(3~5월)에 198건의 사고로 19명이 숨져 여름(181건·9명), 가을(135건·11명), 겨울(146건·17명)보다 위험한 상황을 보였다. 3월은 일교차가 커 산간지역의 그늘진 터널구간은 눈이 녹고 얼기를 반복해 도로살얼음이 생기기 쉽다. 이에 따라 터널 내에서는 본선보다 속도를 줄이고 충분한 안전거리 확보와 함께 차로 변경, 앞지르기를 삼가야 한다.

또 터널 진출입 시 주위가 갑자기 어두워지거나 밝아져 운전자의 시야가 일시적으로 확보되지 않기 때문에 터널 진입 전 선글라스를 벗고 전조등을 켜 시야를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터널 안에서 사고가 발생했다면 신속하게 터널 밖으로 이동해야 하며, 이동이 어렵다면 갓길이나 비상 주차대에 정차한 후 엔진을 끈 상태로 키를 차량 내부에 두고 대피해야 한다.

한국도로공사는 “터널구간은 대피 공간이 제한적이라 작은 사고가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며 “감속 및 안전거리 유지 등 안전 수칙을 준수하고 사고 발생 시 행동요령에 따라 대처해달라”고 당부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이번 '카카오톡 업데이트' 여러분은 만족한가요?
15년 만에 단행된 카카오톡 대규모 개편 이후 사용자들의 불만이 폭증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을 수 있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는 “역대 최악의 업데이트”라는 혹평과 함께 별점 1점 리뷰가 줄줄이 올라왔고, 일부 이용자들은 업데이트를 강제로 되돌려야 한다며 항의하기도 했다. 여론이 악화되자 카카오는 개선안 카드를 꺼냈다. 이번 개편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1. 개편 전 버전이 더 낫다.
2. 개편된 버전이 좋다.
3. 적응되면 괜찮을 것 같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