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선물특집] 마오타이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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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11-09-02 00:00
수정 2011-09-02 0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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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도 깊은 맛, 기품 있는 공부가주 ‘獨’

공부가주의 역사는 2500년 전 공자의 탄생에서부터 시작된다. 몰락한 귀족가문 출신으로 하급 군인인 공자의 아버지 공흘은 64세에 16세인 안징재를 후처로 들여 공자를 낳는다. 생후 3년 뒤 아버지가 죽고, 어머니와 함께 집에서 쫓겨난 공자는 불우한 청소년 시절을 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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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시절 고난을 극복하고 성자 반열에 오른 공자를 기리기 위해 고향인 중국 산둥성 취푸시에는 중국 황실 주관으로 사당인 공부가 세워졌다. 사당은 베이징 자금성에 버금갈 정도로 웅장했다. 황제가 제를 올리는 가옥인 대성전에는 용의 모양을 본떠 황금으로 만든 기둥 10개를 세우고 황금 기와를 얹었다. 이 사당에는 황제를 비롯해 귀족, 관리, 일반인 등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후손들은 공자가 생전에 제자들에게 대접하기 위해 직접 빚은 주조법에 따라 술을 빚어 공자의 제를 모신 방문객들에게 대접했다. 이 술이 오늘날 공부가주로 전해졌다.

중국 정부는 전통적인 공부가주 생산 방식을 보호하고, 체계적으로 관리를 하기 위해 취푸공부가주양조유한공사를 세워 공부가주를 보급하기로 결정했다. 취푸공부가주양조유한공사는 2009년 말에 대중적인 공부가주 ‘독’(獨)을 출시했다. 공자의 섬김과 정성의 가르침을 느낄 수 있도록 도수 35도의 깊은 맛과 향을 가지면서도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대중적인 술을 개발하기 위해 2년 동안 연구한 끝에 나온 결과물이다.

‘독’을 수입판매하는 마오타이코리아는 “상표인 ‘독’은 ‘홀로 있다’는 뜻으로 유년기에 세상의 멸시와 천대 속에서도 자신을 이뤄낸 공자의 의지를 배우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10월에는 프리미엄급 ‘독’이 출시된다.”고 덧붙였다.

홍희경기자 saloo@seoul.co.kr



2011-09-02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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