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기존의 각개격파에서 각 계열사의 역량을 뭉쳐 합동으로 공략하는 ‘협업형 모델’을 새로운 글로벌 전략으로 내세웠다.
SK그룹은 26일부터 28일까지 경기도 용인 SK아카데미에서 최 회장을 비롯해 최재원 SK㈜ 수석 부회장, 최창원 SK케미칼 부회장 등 오너 경영인과 구자영 SK이노베이션 사장, 하성민 SK텔레콤 사장 등 핵심 경영진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1년 최고경영자(CEO) 세미나를 열고 경영 전략을 논의했다. 세미나는 기존 방식과 다르게 진행됐다. CEO 세미나를 그룹 전 임직원에게 생중계하고, 그룹 내부 포털을 통해 의견을 주고받는 새로운 기법을 도입했다.
SK그룹은 글로벌 성장 철학으로 ‘구동존이’(求同存異·차이점을 인정하되 같은 목표를 추구한다)를 제시하고 구체적인 비즈니스 전략으로는 ‘패키지 딜’, ‘파트너링’ 등 계열사 간의 협업 모델을 추진하기로 했다. 패키지 딜은 각 계열사의 역량을 뭉쳐 글로벌 대형 사업을 일관 수주하자는 방식이다. 파트너링은 SK 단독이 아닌, 글로벌 기업들을 우군으로 끌어들여 공동으로 점유율을 높이는 방식이다.
최 회장은 “올 초부터 브라질, 호주, 인도네시아 ,쿠웨이트 등 글로벌 사업 현장을 체험한 결과 각 계열사의 강점을 협력 모델로 활용하면 성공 가능성이 높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이어 “글로벌 사업 환경이 변화하는 추세에 맞춰 우리 사업 모델도 융복합화하고 세분화하는 방식으로 시장에 따라 차별적 접근이 필요하다.”며 “SK의 관점이 아닌 글로벌 파트너의 관점에서 사람, 문화, 조직, 비즈니스 모델을 업그레이드해 달라.”고 주문했다.
안동환기자 ipsofacto@seoul.co.kr
2011-10-29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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