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골목상권 싸움, 문방구까지 번졌다

대형마트-골목상권 싸움, 문방구까지 번졌다

입력 2013-04-09 00:00
수정 2013-04-09 0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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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상인, 마트 판매제한 요구

골목상권을 둘러싼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갈등이 문구업계까지 번졌다. 중소 문구상인모임인 전국학습준비물생산유통인협회와 경제민주화국민운동본부는 8일 대기업과 중견기업의 문구 유통 철수와 문구류를 대형마트 판매제한 품목에 포함할 것을 요구했다. 또 동반성장위원회에 ‘학용 문구 및 학습준비물’ 분야를 특정해 학용문구판매업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신청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마트 등 대형마트가 벌이는 문구류 반값 할인 행사로 신학기 특수가 사라졌다”면서 “모나미의 알로달로나 해외기업인 오피스디포, 시공미디어 등 대형 문구도매점·프랜차이즈 사무용품점이 증가해 매출에 큰 타격을 받았다”고 강조했다. 2001년 2만 4881개였던 전국 문방구 수는 2011년 1만 5750개로 35%나 감소했다.

이성원 학습준비물생산협회 사무국장은 “매년 1000개의 문방구가 사라지고 있다”면서 “‘준비물 없는 학교’란 정부 정책으로 학교들이 학습준비물 입찰을 진행하지만 영세 문구업체들은 경쟁에 낄 수조차 없다”고 꼬집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학교 인근 문방구의 식품 판매 금지 조처를 한 데 대한 항의와 함께 전국 문구 생산·유통인들은 이달 말 대규모 생존권 사수 집회를 열 계획이다.

이에 대해 대형마트 측은 “시간 제약 등 소비자 편의를 외면한 발상”이라면서 “문구류 매출 비중은 전체 0.3~0.4%에 불과하고 마트에 납품하는 문구업체들 모두 중소영세업체”라고 반박했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2013-04-09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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