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 직접수출은 ‘그림의 떡’

中企 직접수출은 ‘그림의 떡’

입력 2013-05-03 00:00
수정 2013-05-03 0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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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컬 수출 중소기업 70% “무역인력·자금확보 애로”

박근혜 정부가 수출 중소기업 육성을 강조하면서 산업통상자원부가 ‘수출지원119’ 등 지원책을 내놓고 있지만 중소기업 대부분은 ‘그림의 떡’이라며 불만을 토로한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국내 315개 ‘로컬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애로점을 조사한 결과 수출용 원부자재를 국내에 납품하는 로컬 수출기업의 81%가 해외 직수출에 관심을 보였다. 특히 ‘완제품’과 ‘자체 브랜드’를 보유한 기업일수록 직수출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로컬 수출업체란 부자재 및 완제품 등을 납품 형태로 간접 수출하는 업체를 말한다.

국내 로컬 수출 중소기업 5만 5000개 중 약 3만 3000개가 직수출 없이 국내 공급만 하고 있다. 이들 업체가 직수출에 높은 관심을 보이는 것은 내수시장이 작고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로컬 수출 중소기업의 약 70%가 수출기업화 단계에서 필요한 무역인력과 자금 확보에 애로를 겪고 있어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 기업 중 28%가 수출기업화 지원 사업 등 정부와 수출지원 기관의 사업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까다로운 지원 자격 ▲복잡한 행정 절차 ▲일률적인 서비스 등으로 수출을 포기한 것으로 조사됐다.

보고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향후 환율 안정, 바이어 정보 제공, 세제·금융지원 등에 대한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준규 기자 hihi@seoul.co.kr

2013-05-03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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