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달픈 살림살이’…장바구니 체감물가 14.4%↑

‘고달픈 살림살이’…장바구니 체감물가 14.4%↑

입력 2014-12-05 00:00
수정 2014-12-05 13:2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우리 경제가 디플레이션 상황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장바구니 체감물가는 지난해보다 크게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5일 3천334가구 6천135명을 대상으로 식품소비행태 조사 를 벌인 결과에서 주부들의 장바구니 체감 물가지수는 114.4라고 5일 밝혔다.

이 지수는 1년 전 식품 물가수준을 100으로 기준했을 때 산출된 것이다.

지난해 조사에서는 체감 식품물가가 전년대비 28.5% 오른 만큼 두자릿수 상승률을 이어가고 있다.

집에서 가장 많이 먹는 육류는 돼지고기가 71.3%로 가장 많았고 쇠고기(13.1%), 닭고기(11.8%) 등의 순이다.

고기를 살 때 우선 확인하는 정보는 신선도(24.9%)와 가격(23.6%)이었고 원산지(18.8%)는 3위를 차지했다.

응답자의 절반 가량(46.1%)은 미국산 소고기를 소비할 생각이 없다고 답변했다.

다만 ‘먹겠다(’29.2%)는 의견은 지난해보다 3.6%포인트 늘었다.

소고기에 비해 외국산 돼지고기와 닭고기를 구매할 의사가 낮게 나타났다.

외식·배달음식에 대한 조사 결과 4집 중 3곳은 외식을 평소 하고 있으며 주로 고깃집 또는 한식당을 이용했다.

배달·테이크아웃을 이용하는 가구도 절반 정도(53.6%)됐는데 인기 메뉴로는 치킨(42.8%), 중식(19.0%), 피자(18.9%) 순이었다.

식품을 주로 사는 장소는 동네 중소형 슈퍼마켓이 31.7%로 가장 많았고, 대형 할인점(29.6%)과 재래시장(26.2%)이 뒤를 이었다.

인터넷으로 식품을 사는 가구는 15.4%였는데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경우(56.8%)가 가장 많았다.

농촌경제연구원은 이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센터에서 이같은 내용의 식품소비행태 조사결과 발표대회를 연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이번 '카카오톡 업데이트' 여러분은 만족한가요?
15년 만에 단행된 카카오톡 대규모 개편 이후 사용자들의 불만이 폭증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을 수 있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는 “역대 최악의 업데이트”라는 혹평과 함께 별점 1점 리뷰가 줄줄이 올라왔고, 일부 이용자들은 업데이트를 강제로 되돌려야 한다며 항의하기도 했다. 여론이 악화되자 카카오는 개선안 카드를 꺼냈다. 이번 개편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1. 개편 전 버전이 더 낫다.
2. 개편된 버전이 좋다.
3. 적응되면 괜찮을 것 같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