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워진 회사 사정…승진 앞둔 직장인들 ‘노심초사’

어려워진 회사 사정…승진 앞둔 직장인들 ‘노심초사’

입력 2016-02-17 07:38
수정 2016-02-17 07:3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4-4-5-5’ 등 승진 연한제 시행 속 발탁·성과 마일리지 주목

지난해 실적 악화 등으로 옷을 벗은 대기업 임원 수가 대폭 늘어나면서 조만간 기업별로 단행될 직원 승진인사에도 비슷한 기조가 이어질지 주목된다.

임원 인사와 달리 부장 이하 승진 인사는 회사 실적과 큰 연관이 없다는 설명이지만 경영환경이 대폭 어려워진 만큼 혹시나 자신의 승진이 누락되지 않을지 직장인들의 마음은 쪼그라들고 있다.

17일 재계에 따르면 지난해 말 임원 인사를 단행한 기업들이 오는 3∼4월 일제히 부장 이하 직원 승진 인사를 실시한다.

국내 최대 기업집단인 삼성그룹의 경우 3월 1일 삼성전자를 포함한 67개 계열사가 일제히 부장 이하 직원 승진 인사를 단행한다.

삼성의 부장 승진에 필요한 근무연한은 ‘4-4-5-5’다. 입사한 뒤 사원으로 4년을 지내면 대리 승진 대상이 되고, 대리로 다시 4년간 일하면 과장으로 승진할 수 있다. 누락없이 승진한다면 입사 후 19년이 지나야 부장 타이틀을 달게 된다.

삼성은 승진 포인트제를 도입하고 있다. 승진을 위해서는 일정 포인트 이상을 획득해야 한다. 대리나 과장의 경우는 포인트를 채우면 쉽게 승진할 수 있지만 차장과 부장은 포인트 기준을 채우더라도 승진 관문이 까다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부 계열사들은 실적 악화로 어려움을 겪거나 구조조정 등을 진행하고 있어 승진 인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직원들도 궁금해하는 분위기다.

임원 인사와 마찬가지로 삼성은 성과가 뛰어난 사람에 대해서는 ‘발탁’ 기회를 주고 있다. 예를 들어 사원으로 3년을 채운 직원 중 우수 인재는 4년차에 바로 대리를 달아주는 것이다.

삼성 계열사에서 부장을 달고 5년이 지나면 일단 ‘샐러리맨의 꽃’인 상무가 될 수 있지만 말 그대로 ‘하늘의 별따기’다.

LG그룹 역시 오는 3월 1일 ㈜LG가 직원 승진 인사를 단행하는 것을 비롯해 60여개 계열사가 순차적으로 인사를 실시한다.

주력 계열사인 LG전자는 3월 초 인사가 예정돼 있다.

LG유플러스와 LG CNS를 제외한 대부분 LG계열사의 승진에 필요한 근무연한은 ‘4-4-5-5’다.

LG 역시 ‘발탁인사’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성과가 뛰어난 우수 인재의 경우 연한에 관계없이 승진 기회를 주는 것이다.

한화그룹 역시 오는 3월 1일 20여개 계열사가 부장 이하 직원 승진 인사를 단행한다.

계열사별로 차이는 있지만 통상 사원 3년, 대리 4년, 과장 5년, 차장 5년을 채우면 다음 직급으로 승진할 자격을 갖추게 된다.

한솔그룹도 3월 1일을 전후로 14개 계열사가 직원 승진 인사를 발표한다.

한솔은 사원 4년, 대리 5년, 과장 6년, 차장 6년을 지내야 승진 대상이 된다. 부장이 되고나서는 3년이 지나면 기본적으로 임원 승진 자격을 갖추게 된다.

효성그룹은 오는 4월 1일자로 직원 승진 인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효성의 경우 한 단계 승진에 필요한 근무연한은 4년이며 이는 모든 직급에서 동일하다.

재계 ‘빅4’ 중 현대차그룹과 SK그룹은 지난해 말 임원 인사에 이어 속전속결로 직원 승진인사와 조직개편까지 마쳤다.

현대차에서는 부장급 181명을 포함해 총 1천200여명이 승진했다.

현대차의 승진 연한은 사원 4년, 대리 4년, 과장 5년, 차장 5년이며 부장 승진 후 5년이 지나면 임원(이사대우) 승진 대상이 된다.

SK그룹 역시 지난해 12월 각 계열사와 수펙스추구협의회의 직원 승진 인사까지 모두 마쳤다.

SK는 계열사별로 승진연한이 다른 점이 특색이다.

예를 들어 대표 계열사인 SK이노베이션은 공식적으로 대리와 차장 직함이 없다. 사원 8년이 지나면 과장, 14년이 지나면 부장 승진 대상자가 된다.

SK하이닉스는 통상적인 회사와 달리 사원-선임-책임-수석의 단계를 거친다. SK하이닉스는 마일리지제를 도입, 평가 결과에 따라 쌓이는 마일리지가 일정 이상이 되면 다음 직위로 승진할 수 있다.

송도호 서울시의원 “서부선 조기 착공 위한 국회 간담회 개최”

지난 4일 국회에서 서부선 도시철도 공사 지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간담회가 개최됐다. 이번 간담회는 서부선 개통을 간절히 바라는 관악 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해, 지연 원인을 면밀히 점검하고 실질적인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는 송도호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 관악1선거구)과 김영호·박주민·김동하 국회의원, 그리고 서울시 교통기획관이 참석했다. 서부선은 서울 서북부와 서남부를 연결하는 핵심 광역 철도망으로, 특히 관악구를 비롯한 서남권 주민들의 출퇴근 시간 단축과 교통 편의 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사업이다. 그러나 예산 확보의 어려움으로 인해 공사 일정이 계획보다 지연되면서 주민 불편이 장기화되고 있다. 송 의원은 그간 서울시의회 임시회와 각종 회의에서 서부선 사업비 현실화와 조기 개통의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제기해 왔다. 이번 간담회에서도 서부선의 지역적, 사회적 중요성을 재차 강조하며, “서부선은 단순한 교통 인프라를 넘어 서울 균형 발전과 주민 삶의 질 향상에 직결되는 사업이다. 공사 지연은 곧 주민들의 고통으로 이어지며, 이제는 국회와 서울시, 시의회가 힘을 모아 문제 해결의 전환점을 마련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간담
thumbnail - 송도호 서울시의원 “서부선 조기 착공 위한 국회 간담회 개최”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