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세’보다는 ‘소확행’.
고금리·고물가·고환율 등 이른바 3고 현상으로 인한 경기침체 우려가 소비 패턴을 바꿨다.
●경기침체에 저비용 즐길거리 선호
26일 KB국민카드가 최근 4년간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가맹점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스튜디오에서 셀프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무인사진관의 지난해 매출액은 직전인 2021년과 비교해 271% 폭증했다. 500원 단위로도 결제할 수 있는 코인노래방의 매출은 같은 기간 115%나 늘었다. 일반 사진관의 경우 지난해 새로 영업을 시작한 가맹점 수가 전년 말 유효가맹점 규모의 19% 수준이었는데, 무인사진관은 54%에 달했다. 일반 노래방의 신규 가맹점 비중은 13%였으나 코인노래방은 28%로 두 배 이상 많다.
이같이 무인점포가 각광을 받는 것은 저렴한 가격 선호가 커졌음 보여 준다. 경기침체 속 고물가로 소비자들의 지갑이 얇아지면서 ‘사진 한 장’, ‘노래 한 곡’ 등 저비용 즐길거리에서 위로를 찾고 있다는 얘기다. 올해는 경기가 더 나빠질 것이란 전망을 감안하면 새해에도 무인점포는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올해도 무인점포 인기 끌 듯
음식점 업종에서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시간을 때울 수 있는 커피전문점 매출이 급증했다. 커피전문점 매출은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과 비교해 2020년 4%, 2021년 13% 늘었고, 지난해에는 29% 불었다. 오프라인 음식점 전체 업종의 2019년 대비 2022년 매출액 증가율이 3%에 머문 것과 비교하면 두드러지는 증가세다. 반면 명품 소비가 주를 이루는 백화점 매출은 감소세가 뚜렷하다. 2019년과 비교해 지난해 매출이 6% 감소했다. 특히 고금리 영향이 본격화된 지난해 4분기 매출이 2019년 같은 기간 대비 14%나 줄었다.
허경옥 성신여대 소비자생활문화산업학과 교수는 “부동산 경기 침체, 저성장 우려 등이 소비심리에 지속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금리·고물가·고환율 등 이른바 3고 현상으로 인한 경기침체 우려가 소비 패턴을 바꿨다.
●경기침체에 저비용 즐길거리 선호
26일 KB국민카드가 최근 4년간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가맹점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스튜디오에서 셀프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무인사진관의 지난해 매출액은 직전인 2021년과 비교해 271% 폭증했다. 500원 단위로도 결제할 수 있는 코인노래방의 매출은 같은 기간 115%나 늘었다. 일반 사진관의 경우 지난해 새로 영업을 시작한 가맹점 수가 전년 말 유효가맹점 규모의 19% 수준이었는데, 무인사진관은 54%에 달했다. 일반 노래방의 신규 가맹점 비중은 13%였으나 코인노래방은 28%로 두 배 이상 많다.
이같이 무인점포가 각광을 받는 것은 저렴한 가격 선호가 커졌음 보여 준다. 경기침체 속 고물가로 소비자들의 지갑이 얇아지면서 ‘사진 한 장’, ‘노래 한 곡’ 등 저비용 즐길거리에서 위로를 찾고 있다는 얘기다. 올해는 경기가 더 나빠질 것이란 전망을 감안하면 새해에도 무인점포는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올해도 무인점포 인기 끌 듯
음식점 업종에서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시간을 때울 수 있는 커피전문점 매출이 급증했다. 커피전문점 매출은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과 비교해 2020년 4%, 2021년 13% 늘었고, 지난해에는 29% 불었다. 오프라인 음식점 전체 업종의 2019년 대비 2022년 매출액 증가율이 3%에 머문 것과 비교하면 두드러지는 증가세다. 반면 명품 소비가 주를 이루는 백화점 매출은 감소세가 뚜렷하다. 2019년과 비교해 지난해 매출이 6% 감소했다. 특히 고금리 영향이 본격화된 지난해 4분기 매출이 2019년 같은 기간 대비 14%나 줄었다.
허경옥 성신여대 소비자생활문화산업학과 교수는 “부동산 경기 침체, 저성장 우려 등이 소비심리에 지속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3-01-27 1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