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SNS 1위는 ‘페이스북’…인스타·밴드 성장세

국내 SNS 1위는 ‘페이스북’…인스타·밴드 성장세

입력 2015-12-22 10:59
수정 2015-12-22 10:5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성별·연령 따라 선호도 차이…4050세대는 ‘카카오스토리’

올해 국내 인터넷 이용자가 가장 많이 쓴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는 페이스북인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미디어·광고 플랫폼 전문 기업인 DMC미디어가 22일 발표한 ‘2015 디지털 소비자 및 한국인의 디지털 라이프 스타일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인터넷 이용자가 주로 쓰는 SNS는 페이스북이 59.8%의 응답률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카카오스토리(17.1%), 인스타그램(10.3%), 밴드(8.2%), 트위터(2.4%) 등 순이었다.

페이스북은 지난해에 이어 1위를 차지했지만 전년보다 응답률이 4.7%p 하락했다.

반면 시각적 요소 중심인 인스타그램과 폐쇄형 커뮤니티인 밴드는 응답률이 지난해 대비 각각 6.4%p, 6.7%p 상승해 성장이 두드러졌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용자의 성별과 연령, 직업군에 따라 선호하는 소셜미디어가 명확하게 구분됐다.

남녀 모두 페이스북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남성은 페이스북 이용률이 67.5%로 전체 응답자 평균보다 높았고, 여성은 상대적으로 카카오스토리(22.7%)와 인스타그램(14.9%) 사용이 활발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연령대가 낮을수록 페이스북을, 연령대가 높을수록 카카오스토리를 주로 이용하는 경향을 보였다.

20대는 페이스북을 이용한다는 응답이 71.1%인데 반해 카카오스토리는 2.1%에 그쳤다. 반면 40대와 50대는 카카오스토리를 쓴다는 응답이 각각 24.3%, 34.1%로 높게 나타났다.

직업군으로 살펴보면 화이트칼라와 대학생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전업주부는 카카오스토리와 밴드의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이밖에 미혼이나 1인 가구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기혼자는 카카오스토리와 밴드를 주로 사용하는 등 결혼 여부와 가구 형태별로도 차이를 나타냈다.

이번 조사는 올 10월 5∼16일 만 19세 이상 59세 이하의 대한민국 남녀 78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