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현 롯데 유통군 부회장 “한국 유통업, 해외 확장 기회”

김상현 롯데 유통군 부회장 “한국 유통업, 해외 확장 기회”

박은서 기자
박은서 기자
입력 2025-03-28 10:58
수정 2025-03-28 1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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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27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포시즌스 호텔 서울에서 개최된 ‘밀컨 연구소 코리아 디너’에서 ‘지평선에 선 대한민국, 변화하는 비즈니스 및 투자 환경’ 연사로 발언하고 있다. 롯데 유통군 제공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27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포시즌스 호텔 서울에서 개최된 ‘밀컨 연구소 코리아 디너’에서 ‘지평선에 선 대한민국, 변화하는 비즈니스 및 투자 환경’ 연사로 발언하고 있다. 롯데 유통군 제공


롯데 유통군은 지난 27일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밀컨 인스티튜트 코리아 디너’의 연사로 참석해 글로벌 기관투자가를 대상으로 한국 유통업의 경쟁력과 롯데 유통군의 저력을 역설했다고 28일 밝혔다.

밀컨 인스티튜트 코리아 디너는 미국 밀컨 연구소가 서울에서 진행한 첫 기관투자가 행사다.

‘지평선 위의 대한민국: 진화하는 비즈니스 및 투자 환경’ 세션의 연사로 참석한 김 부회장은 “유통업의 경우 글로벌에서 경쟁하기에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한국 유통업체들은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 몽골, 미국 등에서 성공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국의 콘텐츠는 고객들에게 단순히 상품만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감정과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포함된다”며 “롯데의 경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등을 통해 이런 독특한 경험을 제공하면서 고객의 첫번째 쇼핑 목적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했다.

김 부회장은 “국내 시장이 경쟁이 치열하나 백화점이나 쇼핑몰이 성장하고 있는 몇 안 되는 국가 중 하나”라고 하면서 “잠실 롯데타운이 K팝 그룹 초청이나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팝업 등으로 연간 5500만명의 고객이 방문하고 있다”는 점을 사례로 들었다.



마지막으로 “글로벌 변동성과 국내 경제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큰 위험 요인이긴 하지만 이럴 때 일수록록 기회가 있다”며 “K푸드와 K뷰티 등이 글로벌 수출 70억 달러, 100억 달러를 넘기는 등 거대한 기회가 한국으로 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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