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도 동참” 행사 취소하고 조문 참여하는 기업들

“애도 동참” 행사 취소하고 조문 참여하는 기업들

윤수경 기자
입력 2022-10-31 22:18
수정 2022-11-01 06:2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삼성전자 창립기념일 행사 축소
유통업계는 홍보·마케팅 최소화

권오갑 현대중공업그룹 회장이 31일 오전 서울광장 합동분향소를 찾아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을 조문하고 있다. 2022.10.31 공동취재
권오갑 현대중공업그룹 회장이 31일 오전 서울광장 합동분향소를 찾아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을 조문하고 있다. 2022.10.31 공동취재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기업들도 조문에 참여하고 예정됐던 행사를 취소하거나 대폭 축소하는 방식으로 애도에 동참하고 있다.

삼성전자 경영진은 추모 메시지를 전했다. 한종희 부회장과 경계현 사장은 31일 사내 게시판에 “이태원 참사 희생자분들의 명복을 빈다”며 “소중한 가족과 지인을 잃은 모든 분께도 깊은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는 글을 남겼다. 또 삼성전자는 1일 창립기념일 관련 행사를 축소하기로 했다. 이재용 회장 취임 후 처음 맞는 창립기념일인 만큼 ‘뉴삼성’ 비전에 대한 메시지 발표 등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됐으나 최대한 차분하게 행사를 치를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중공업그룹 임원진은 이날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참사 사망자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의를 표했다. 권오갑 HD현대 회장과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부회장, 강달호 현대오일뱅크 부회장, 정기선 HD현대 사장 등 그룹 임원진과 홍명보 울산현대축구단 감독 등이 참여했다. 오는 3일 창립 56주년을 맞는 효성은 애도 기간임을 고려해 창립기념식을 취소했다.

유통업계도 추모 행렬에 동참하고 있다.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로 불리는 ‘2022 코리아세일페스타’는 1일부터 15일까지 예정대로 행사 기간을 유지하되 가장 큰 행사였던 31일 개막식을 취소했다. 또 2300여개 참여 기업이 자율적인 판단에 따라 행사를 취소하거나 축소할 수 있도록 했다.

‘스마일’, ‘페스티벌’ 등 애도와 어울리지 않는 행사명을 지우는 등 홍보·마케팅을 축소하거나 대형 행사를 취소하는 사례도 이어지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온·오프라인 계열사가 총출동해 1년에 한 번 진행하는 대표적인 할인 행사인 ‘대한민국 쓱데이’를 취소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열릴 예정이던 지마켓 ‘빅스마일데이’의 경우 조용히 행사를 진행한다. 대신 ‘스마일’이라는 말을 지우고 행사명을 ‘12일간의 G마켓·옥션 세일’로 변경했다.


임춘대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장, ‘탄천변 동측도로 구조개선’ 착공식 참석

서울시의회 임춘대 기획경제위원장(송파3, 국민의힘)은 13일 송파구 숯내공원에서 개최된 ‘탄천변 동측도로 구조개선(1구간)’ 착공식에 참석했다. 탄천변 동측도로 구조개선은 송파구 문정동 올림픽훼밀리아파트에서 잠실동 삼성교까지 총 4.9km 구간의 탄천 제방도로와 하단도로의 통합 정비 및 구조개선을 실시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동남권 일대 대규모 개발사업에 따른 교통량 증가로 인한 상습 정체를 해소하고, 동부간선 우회도로 기능 확보를 통한 지역 간 이동성과 접근성 향상을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사업은 총 2개 구간으로 나눠 진행되고 있으며, 1구간은 올림픽훼밀리아파트에서 광평교사거리까지 0.6km(왕복 6차로), 2구간은 광평교사거리에서 삼성교 북단까지 4.3km(왕복 4~6차로)다. 이번 착공식은 1구간 공사에 대한 것으로 2005년 사업계획이 수립된 이후 20년 만에 실시된 것이다. 임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수많은 행정절차와 난관을 넘어 계획된지 무려 20년 만에 첫 삽을 뜨게 되어 감회가 크다”라며 “단순한 도로 정비가 아니라 서울 동남권 교통체계를 새롭게 설계하는 중대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구조개선을 통해 동남권 교통
thumbnail - 임춘대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장, ‘탄천변 동측도로 구조개선’ 착공식 참석

롯데쇼핑도 9일까지 열리는 ‘롯키데이’ 행사에 관한 마케팅이나 홍보를 최소화하고 상품 할인만 진행하기로 했다. 11번가는 연중 최대 쇼핑 축제인 ‘십일절 페스티벌’(1~11일)의 페스티벌이라는 표현과 축제 느낌을 주는 디자인을 모두 없애기로 했다. 행사명도 ‘그랜드 십일절’로 바꿔 차분하게 진행하기로 했다.
2022-11-01 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