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천만’ 中고속철

‘위험천만’ 中고속철

입력 2011-01-11 00:00
수정 2011-01-11 0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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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건설되고 있는 중국의 고속철도망이 심각한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궤도를 지탱하는 기반공사에 적절한 내구력을 갖춘 콘크리트 시공이 이뤄지지 않아 향후 수년내에 심각한 위험요소로 대두될 수 있다고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10일 보도했다.

신문은 중국이 단기간내에 무리하게 고속철도망을 확충하느라 콘크리트의 내구력을 높여주는 고급 플라이애시의 공급부족 현상이 심화됐고, 이로 인해 기반공사 현장에서 함량 미달의 저급 플라이애시가 무분별하게 사용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플라이애시는 굴뚝에서 채집하며 일정 분량을 시멘트 대신 콘크리트 시공에 사용하면 시설물의 내구성이 크게 향상된다.

문제는 중국의 플라이애시 채집량이 고속철도망 건설을 도저히 따라갈 수 없을 정도로 적다는 점이다. 2008년 연구결과에 따르면 중국내 화력발전소 등에서 나오는 고급 플라이애시를 모두 사용할 경우, 연간 고속철도망 100㎞를 확장할 수 있을 뿐이지만 최근 5년간 중국에서는 매년 1500㎞ 이상의 고속철도망이 건설됐다.1000㎞를 부설하기 위해서는 전세계 화력발전소에서 채집되는 고급 플라이애시를 전부 사용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중국 서남교통대 주밍(朱明) 교수는 “저급 플라이애시는 철도 승객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으며, 향후 5년 이내에 중국 고속철도의 문제가 불거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베이징 박홍환특파원

stinger@seoul.co.kr
2011-01-11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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