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가 나치보다 유대인 많이 죽였다” 폴란드계 학자 논란

“폴란드가 나치보다 유대인 많이 죽였다” 폴란드계 학자 논란

입력 2015-11-03 16:04
수정 2015-11-03 16:0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고국 폴란드서 “훈장 박탈 고려”·”기소해야” 반발 거세

폴란드계 미국인 역사학자가 “폴란드가 나치보다 유대인을 더 많이 죽였다”고 주장해 그의 고국 폴란드가 분노로 들끓고 있다.

2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미국 프린스턴 대학교의 얀 그로스(68) 교수는 최근 독일 일간 디 벨트에 중동의 난민을 받아들이는 데 경계심을 보이는 폴란드에 대해 이야기하며 “폴란드인의 끔찍한 얼굴은 뿌리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폴란드인은 나치에 저항한 것을 매우 자랑스러워하지만, 사실 2차 세계대전 동안 독일보다 유대인을 더 많이 죽였다”고 주장했다.

이 발언이 알려지자 폴란드에서는 그로스 교수가 국가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기소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는 등 반발이 커지고 있다.

폴란드 대통령 훈장위원회는 1996년 그로스 교수에게 수여한 훈장을 재검토하고 있다고 폴란드 언론은 전했다.

폴란드 외무부 대변인은 그로스 교수의 이 발언에 대해 “역사적으로 사실이 아니고, 해로우며 폴란드를 모욕하는 것”이라고 비난했고, 독일 주재 폴란드 대사도 디 벨트에 항의 서한을 보냈다.

폴란드 검찰 관계자는 그로스 교수의 발언이 모욕적이라고 주장하는 고소가 100건 접수됐다고 말했다.

폴란드에서 태어난 그로스 교수는 반유대주의에 대한 숙청과 반체제 인사에 대한 탄압으로 1961년 폴란드를 떠났다.

그로스 교수가 고국에서 역사 문제로 비난을 자초한 것은 처음이 아니다.

그는 2001년 저서 ‘이웃’에서 1941년 독일 점령 당시 폴란드 마을 제드바브네에서 벌어진 폴란드 유대인에 대한 학살을 고찰하면서, 당시 폴란드 유대인 340∼1천500명이 점령군이 아닌 비유대인(기독교도) 이웃들에 의해 희생당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당시에도 폴란드에서 그의 주장이 부당하다는 비난이 쏟아졌지만, 제드바브네 학살에 대한 의회의 조사를 거쳐 결국 당시 폴란드 대통령이 유대인들에게 공식으로 사과한 바 있다.

김용일 서울시의원, 서울투자진흥재단 출범식 참석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지난 13일 서울글로벌센터빌딩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서울투자진흥재단 출범식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출범식에는 오세훈 서울시장, 최호정 서울시의회 의장, 임춘대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장, 주한 카타르 대사 등 각국 외교관과 홍콩투자청 등 해외 투자 기관 관계자 및 자본가들이 참석해 서울투자진흥재단의 성공적인 출발을 기원했다. 김 의원은 재단의 출범을 위한 준비위원회에서 활동했던 경험을 회상하며 “공식 기관 명칭이 ‘서울투자청’이었으면 좋았겠지만, 오늘 출범하게 되어 감회가 새롭다”라며 소회를 밝혔다. 그는 세계 도시 경쟁력 6위인 서울의 잠재력을 언급하며 “서울투자진흥재단이 세계가 서울로 향하는 길에 든든한 길잡이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김 의원은 재단이 이사장 이하 구성원들의 풍부한 경험과 인베스트서울의 선험적 경험을 바탕으로 K-금융과 K-뷰티 산업의 글로벌 투자 유치 플랫폼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실질적인 성과물을 만들어낼 것을 강조했다. 한편, 김 의원은 재단 고위 관계자로부터 재단의 오늘이 있기까지 그간의 김 의원 역할에 감사를 표한다는 전언을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서울투자진흥재단 출범식 참석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