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제의 첨병은 기업이다] 제일모직

[창조경제의 첨병은 기업이다] 제일모직

입력 2013-07-18 00:00
수정 2013-07-1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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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간 채용 28% 늘려 선순환 성장

제일모직은 창조경영을 중장기 성장의 핵심 화두로 삼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창조적인 혁신과 변화를 실천하고 있다. 제일모직은 2011년 세계 최대 기업정보 제공사인 톰슨 로이터가 선정한 100대 혁신기업에 이름을 올릴 정도로 창조경영 노력을 평가받은 바 있다.

제일모직의 구미사업장 반도체 소재 생산라인에서 한 직원이 스마트폰 등에 쓰이는 제품을 점검하고 있다. 제일모직 제공
제일모직의 구미사업장 반도체 소재 생산라인에서 한 직원이 스마트폰 등에 쓰이는 제품을 점검하고 있다.
제일모직 제공
특히 최근 3년간 일자리를 28.13% 증가시키고 지적재산권을 34.34% 늘린 부분을 높이 평가받았다. 주력 업종인 첨단 정보기술(IT) 소재와 패션사업은 그 어떤 분야보다 기술과 트렌드가 사업의 성패를 좌우한다. 이에 따라 제일모직은 기업활동 전반에 걸쳐서 속도를 중시하고 시장 트렌드를 선점해 지속성장이 가능한 선순환구조를 만들어 가고 있다.

소재사업 분야에서는 선구적으로 ‘칼라’라는 디자인 요소를 도입했다. 단순한 제품 공급 역할에서 벗어나 고객사에 특화된 소재 솔루션을 제안하는 ‘칼라랩’이라는 디자인 특화 조직도 운영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제일모직은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갤럭시S4, 보르도TV, 크리스털 로즈 등 전 세계적으로 히트한 제품의 외장재 컬러를 개발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패션사업 부문은 내수 시장 규모의 한계를 극복하고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한발 앞선 마케팅 기법을 도입했다. ‘도심형 아웃도어’를 표방하는 빈폴아웃도어는 일상에서 즐기는 세련된 아웃도어 스타일을 만들어 냈고 중장년층 위주의 시장을 젊은 층까지 확대했다. 최근에는 글램핑(글래머러스와 캠핑의 합성어)이라는 새로운 캠핑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13-07-18 4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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