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적자철’ 불법 무임승차, 매달 1억 8000만원 샌다

[단독] ‘적자철’ 불법 무임승차, 매달 1억 8000만원 샌다

최현욱 기자
최현욱 기자
입력 2023-10-12 01:36
수정 2023-10-12 06:2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작년 서울 지하철 적자 6000여억

노인 법정 무임승차 등 원인 지적
올해 불법 무임승차 3만 5114건
정우택 “단속 강화 등 개선 필요”

이미지 확대
10일 서울 시청역에서 시민들이 개찰구를 통과하며 이용요금을 내고 있다. 수도권 지하철 기본요금은 지난 7일 첫 차부터 1250원에서 1400원으로 150원 인상됐다. 기본요금이 오른 건 지난 2015년 6월 이후 8년 만이다. 2023.10.10 홍윤기 기자
10일 서울 시청역에서 시민들이 개찰구를 통과하며 이용요금을 내고 있다. 수도권 지하철 기본요금은 지난 7일 첫 차부터 1250원에서 1400원으로 150원 인상됐다. 기본요금이 오른 건 지난 2015년 6월 이후 8년 만이다. 2023.10.10 홍윤기 기자
서울시 8개 지하철 노선에서 매년 수천억원의 적자가 누적되며 ‘노인 무임승차 연령 상향’에 대한 사회적 논란이 한창인 가운데 올해 들어 불법 무임승차 적발액이 월평균 1억 8000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 무임승차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어려운 상황에서 우선 불법 무임승차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11일 정우택 국민의힘 의원이 서울교통공사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승차권 없이 탑승하는 ‘무표미신고’, 우대권·할인권 부정 사용 등 불법 무임승차로 적발된 건수는 올해 들어 지난달 20일까지 3만 5114건이었다. 이를 통해 징수한 부가운임은 총 15억 5625만원으로 월평균 약 1억 8000만원꼴이다.

또 2019년부터 지난 8월까지 최근 4년 8개월간 총 24만 8486건이 적발돼 107억 1625만원의 부가운임이 징수됐다. 감시 인력 부족으로 적발되지 않은 불법 무임승차가 더 많다는 점을 고려하면 매해 수십억원씩 샌 것으로 관측된다.

65세 이상 노인에게 제공되는 법정 무임승차에 따른 서울 지하철의 손실금이 올해 들어 8월까지 2317억원을 기록한 것과 비교하면 수십억원 규모의 불법 무임승차 손실액은 상대적으로 적어 보인다. 하지만 적자가 누적된 서울교통공사 입장에서는 노력에 따라 손실을 축소할 수 있는 영역이다.

법정 무임승차의 경우 고령화에 따라 2020년 1억 9569만명에서 지난해 2억 3262만명으로 빠르게 늘었지만 무임승차 연령을 현행 만 65세에서 만 70세로 상향하는 방안은 대한노인회 등 노년층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힌 상태다. 정치권 역시 총선을 앞두고 노인 표를 의식할 수밖에 없고, 일각에서는 무임승차 연령이 상향되면 혜택을 못 받는 노인의 지하철 탑승 수요도 크게 줄기 때문에 적자 개선 효과가 제한적일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초기였던 2020년 1조 1137억원, 지난해 6420억원 등을 기록한 서울교통공사의 만성 적자에 대해 지자체·국비 지원 확대, 공사채 발행 등의 대안이 나오지만 역시 근본책은 아니라는 평가다. 이미 지난달 기준 서울교통공사의 공사채 발행 금액(잔액 기준)은 3조 6880억원으로 2020년 말의 1조 4380억원과 비교해 3배 가까이 증가했다.


김용일 서울시의원, 서울투자진흥재단 출범식 참석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지난 13일 서울글로벌센터빌딩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서울투자진흥재단 출범식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출범식에는 오세훈 서울시장, 최호정 서울시의회 의장, 임춘대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장, 주한 카타르 대사 등 각국 외교관과 홍콩투자청 등 해외 투자 기관 관계자 및 자본가들이 참석해 서울투자진흥재단의 성공적인 출발을 기원했다. 김 의원은 재단의 출범을 위한 준비위원회에서 활동했던 경험을 회상하며 “공식 기관 명칭이 ‘서울투자청’이었으면 좋았겠지만, 오늘 출범하게 되어 감회가 새롭다”라며 소회를 밝혔다. 그는 세계 도시 경쟁력 6위인 서울의 잠재력을 언급하며 “서울투자진흥재단이 세계가 서울로 향하는 길에 든든한 길잡이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김 의원은 재단이 이사장 이하 구성원들의 풍부한 경험과 인베스트서울의 선험적 경험을 바탕으로 K-금융과 K-뷰티 산업의 글로벌 투자 유치 플랫폼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실질적인 성과물을 만들어낼 것을 강조했다. 한편, 김 의원은 재단 고위 관계자로부터 재단의 오늘이 있기까지 그간의 김 의원 역할에 감사를 표한다는 전언을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서울투자진흥재단 출범식 참석

정 의원은 “지난해에만 6000억원이 넘는 적자를 기록한 서울 지하철에서 불법 무임승차가 증가하는 상황은 큰 문제”라며 “철저하게 (불법 무임승차를) 단속 및 징수하고, 적자를 줄일 종합적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2023-10-12 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