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러리 “6자회담 앞서 北 도발 중단해야”

힐러리 “6자회담 앞서 北 도발 중단해야”

입력 2010-12-07 00:00
수정 2010-12-07 07:5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은 북한의 연평도 포격도발 이후 중국 측이 내놓은 6자회담 제안에 대해 “6자회담 재개에 앞서 북한이 한국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도발적인 행동을 중단해야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한.미.일 3국 외교장관회담 공동성명 김성환 한국 외교통상부 장관, 마에하라 세이지 일본 외무상과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부 장관이 7일 오전(한국시간) 한.미.일 외교장관회담을 마친 뒤 브리핑을 하고 있다. 워싱턴=연합뉴스
한.미.일 3국 외교장관회담 공동성명
김성환 한국 외교통상부 장관, 마에하라 세이지 일본 외무상과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부 장관이 7일 오전(한국시간) 한.미.일 외교장관회담을 마친 뒤 브리핑을 하고 있다.
워싱턴=연합뉴스


클린턴 장관은 6일 워싱턴D.C.의 국무부 청사에서 열린 한.미.일 외무장관회담 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클린턴 장관은 북한의 노선 변화가 있기 전까지는 북한과의 직접적인 대화가 이뤄져서는 안된다는 점에 3국 외무장관이 뜻을 같이 했다고 밝혔다.

클린턴 장관은 중국과 북한의 강한 유대관계를 감안할 때 중국은 북한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특별한 역할을 할 수 있다면서 중국 측의 적극적인 역할을 촉구했다.

그는 이어 북한에 대해 도발적인 행동을 그만두도록 분명한 메시지를 보내는데 있어서 중국이 한.미.일 3국과 협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중국의 6자회담 제안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지만 “회담을 재개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토대가 필요하며, 6자회담을 재개하려는 노력은 북한이 먼저 도발적이고 호전적인 모든 행동을 중단하는 것으로 시작돼야만 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투표
트럼프 당선...한국에는 득 혹은 실 ?
미국 대선에서 여론조사 결과를 뒤엎고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 됐습니다. 트럼프의 당선이 한국에게 득이 될 것인지 실이 될 것인지에 대해 말들이 많은데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득이 많다
실이 많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