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운명은] 류통일 “北의 부당 요구 눈곱만큼도 수용 안해”

[개성공단 운명은] 류통일 “北의 부당 요구 눈곱만큼도 수용 안해”

입력 2013-05-01 00:00
수정 2013-05-01 00:4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평통자문회의 특강… “北조치 부당해 근로자 귀환”

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30일 북한의 부당한 조건을 수용하는 조건으로 개성공단을 정상화할 생각이 없다고 못을 박았다.

류 장관은 서울시내 한 호텔에서 열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운영위원·분과위원 합동회의 특강에서 “우리가 수용할 수 없는 요구를 나중에 눈곱만큼이라도 들어주는 것으로 개성공단이 정상화된다면, 그렇게 만들어진 개성공단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 개성공단은 우리 정부가 원하는, 남북이 장차 ‘마중물’로 끌고 나가 이를 기반으로 남북 관계를 꽃피울 수 있는 경협의 장소가 아니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남북 간 잘못된 관행을 끊고 새로운 남북관계를 열어 가겠다는 단호한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풀이된다.

류 장관은 이어 개성공단 근로자 전원 철수 조치와 관련해 “북한의 조치가 부당한 것이기 때문에 그것을 하루빨리 뒤로 물리라고 요구했고 이것이 수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근로자를 귀환시킨 것”이라면서 “너무나 단순한 명제”라고 설명했다. 또 “우리는 이번 사태를 갖고 북한의 버릇을 고치겠다든가 응징한다거나 벌칙을 부과하겠다는 생각이 없다”면서 “감정적으로 취한 대응 조치가 아니다”고 덧붙였다.

그는 동시에 북한이 올바른 선택을 할 경우 ‘비전 코리아 프로젝트’를 가동시켜 대대적인 지원에 나서겠다는 방침을 재천명했다. 류 장관은 “경의선, 가스관, 전력, 항만 등을 깔아 주겠다”며 “북한이 마음을 고쳐 먹는다면 대한민국은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의 많은 것을 북한과 함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우리의 대화 제의는 여전히 유효하다”며 “이번 사태를 거울삼아 개성공단 재정상화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정지웅 서울시의원 “북아현 3구역의 원활한 추진 위해 건축심의부터 다시 받아야”

서울시의회 정지웅 의원(서대문구1·국민의힘)이 북아현 3구역 재개발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관련법에 따라 건축심의부터 다시 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는 북아현 3구역 재개발에 대한 건축심의 효력이 상실됐기 때문이다. 건축법 제11조 제10항에 따르면 건축심의 결과를 통지받은 날부터 2년 이내에 건축허가를 신청하지 않으면 건축심의는 효력을 상실한다. 조합은 2023년 7월 11일 건축심의 완료를 통지받았다. 조합은 건축심의 완료 이후인 2023년 11월 30일 서대문구에 사업시행계획 변경인가를 신청했으나, 서대문구는 올해 5월 20일 조합에 이를 반려 통보했다. 서대문구는 사업시행계획서에 기재된 사업 기간이 총회 결의와 상이한 점을 문제로 봤다. 조합은 사업시행계획 변경인가가 반려되자 건축심의 유효기간 등 법적 검토를 하지 않고 서울시 행정심판위원회에 행정심판을 제기했다. 서대문구청의 반려 결정을 취소하고 인가 처분을 해달라는 취지였다. 그러나 서울시 행정심판위원회는 최종적으로 서대문구의 반려 처분이 정당하다고 판단했다. 정비 업계에 따르면 조합 측은 사업시행계획 변경인가를 다시 신청할 계획이다. 하지만 정 의원은 현행법상 북아현 3구역 재개발의 건축
thumbnail - 정지웅 서울시의원 “북아현 3구역의 원활한 추진 위해 건축심의부터 다시 받아야”

2013-05-01 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