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10명중 7명 “학생 지도 고통스럽다”

교사 10명중 7명 “학생 지도 고통스럽다”

입력 2013-05-15 00:00
수정 2013-05-15 0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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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총, 스승의 날 설문조사

현장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 10명 중 7명이 ‘학생 지도가 고통스럽다’고 생각한다는 안타까운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교원, 학부모, 학생들은 교육이 고통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학력 위주’로 된 교육 풍토를 완전히 바꿔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와 행복교육누리,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이 스승의 날을 하루 앞둔 14일 전국 교사와 학부모, 학생 2866명을 대상으로 진행해 발표한 설문 조사 결과 설문에 답한 교사의 71.6%가 이같이 호소해 비상한(?) 눈길을 끌었다. ‘매우 고통받고 있다’는 응답도 21%나 됐다. 반면 ‘고통받고 있지 않다’는 답은 7.7%에 그쳤다. 이번 설문조사는 초·중·고교 교사 1269명, 학부모 542명, 학생 1055명을 대상으로 지난달 24일부터 지난 3일까지 10일에 걸쳐 진행됐다.

설문에 답한 교사들은 특히 학생들과의 갈등에서 고통의 가장 큰 원인을 찾았다. ‘교사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는 학생의 태도’ 때문에 학생 지도가 고통스럽다는 답이 35.6%로 가장 많았고, ‘학생 지도에 대한 학부모의 항의’(19.6%), ‘학교폭력 등 생활·상담 지도 과정’(18.7%)이라는 답이 뒤를 이었다. 한국교총은 이를 최근 교권 침해 및 생활지도 붕괴 현상을 반영한 것으로 해석했다.

교육 제도 탓에 받는 고통의 경우 학부모가 학생이나 교사들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교육으로 행복하십니까, 고통스러우십니까’라는 질문에 학부모는 59.3%가 ‘고통스럽다’고 답했다. 학생은 49.7%가, 교사는 38.6%가 고통스럽다고 답했다. ‘행복하다’는 답변은 교사 25.4%, 학생 24.7%, 학부모 8.4%에 머물렀다.

이처럼 한탄할 만한 교육 현실을 타개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교사의 44.8%, 학부모의 42.5%, 학생의 21.4%가 ‘인성 중심 교육으로의 전환’이라고 답했다. 안양옥 한국교총 회장은 “학생, 학부모, 교사 모두가 고통 해소를 위해 인성 교육을 강조한 건 큰 의미가 있다”며 “가정, 학교, 사회는 물론 정부도 이제는 교육 패러다임을 인성 교육으로 전환할 때”라고 밝혔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3-05-15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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