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국’ 유혹에 빠져 80만명 울산 장생포 방문

‘수국’ 유혹에 빠져 80만명 울산 장생포 방문

박정훈 기자
박정훈 기자
입력 2025-10-02 13:49
수정 2025-10-02 1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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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수국 페스티벌 방문객 지난해보다 32.5% 증가… 카드 소비 10억 8000만원 집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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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6월 울산 남구 장생포를 찾은 방문객들이 수국을 즐기고 있다. 서울신문DB
지난 6월 울산 남구 장생포를 찾은 방문객들이 수국을 즐기고 있다. 서울신문DB


울산 장생포 수국 페스티벌에 80만명이 다녀갔다.

울산 남구는 지난 6월 열린 ‘장생포 수국 페스티벌’에 80만 3000여명이 찾아 지난해 방문객 60만 6000여명보다 32.5% 늘었다고 2일 밝혔다. 남구는 통신사 유동인구 데이터와 카드사 소비 데이터 등을 결합한 공간정보 기반 빅데이터를 분석해 장생포 수국 페스티벌의 성과를 도출했다.

분석 결과, 카드 소비액은 전년 대비 13.6% 증가한 총 10억 8000만원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올해 다른 지역 방문객이 12만 6000명 늘어나 약 6억원을 소비한 것으로 집계됐다.

남구는 고래문화마을 전역 스트링라이트 설치와 토요 불꽃쇼 등 야간 콘텐츠를 강화해 야간 방문객도 전년 대비 42.5% 늘어났다.

장생포 수국 페스티벌은 2022년 첫 개최 이후 꾸준히 성장해 왔다. 방문객 수는 2022년 27만명에서 올해 80만명으로 3배 가까이 늘었다.

남구는 최근 설치된 대형 미디어 파사드와 웨일즈판타지움 공중그네를 시작으로 남부권 광역관광 개발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해 장생포 고래문화특구를 대한민국 대표 관광명소로 만들 계획이다.

서동욱 남구청장은 “장생포 수국 페스티벌이 매년 성장하면서 울산을 대표하는 관광 콘텐츠로 자리잡았다”며 “앞으로도 축제 분석을 통해 지역경제에 실질적 효과를 주는 지속 가능한 성장 동력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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