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은 통화중

통계청은 통화중

입력 2010-10-30 00:00
수정 2010-10-30 0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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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인구조사 관련 하루 18만건 폭주…자녀 자원봉사 점수 몰아주기 문의

통계청이 인터넷 인구조사 참여 가정의 자녀들에게 봉사점수(2시간)를 주기로 하면서 문의전화에 불이 나고 있다.

29일 통계청에 따르면 최근 통계청 인구주택 총조사 콜센터(080-200-2010)에는 하루 최대 18만건의 전화가 걸려 오고 있다. 2005년 인구주택총조사 때의 5배 수준이다. 현재 통계청 임시 콜센터에는 직원 200명이 오전 8시부터 오후 11시까지 교대 근무를 하고 있다. 직원 수를 5년 전의 2배로 늘렸지만 걸려 오는 전화를 4분의1도 소화해 내지 못하고 있다.

이렇게 전화에 불이 나는 이유는 봉사점수 부여라는 유인책 때문이다. 봉사활동 실적은 학교 생활기록부에 기재되고 고입 내신 및 대입사정관 전형에 반영된다. 서울 지역 중학생은 연간 18시간 이상 봉사활동을 하면 8점 만점, 15~18시간은 7점, 15시간 미만은 6점의 점수를 받는다.

한 상담원은 “인터넷 조사 마감인 31일에 가까워지면서 문의 전화가 급증하고 있다.”면서 “전화 받느라 화장실도 못 갈 정도”라고 토로했다. “반장인 내가 같은 동 아파트를 다 조사할 테니 봉사점수를 우리 아이에게 몰아주면 안 되겠느냐.”고 묻는 극성 학부모들도 있다.

그렇다 보니 불만이 커지고 있다. 김모(35)씨는 “3일 동안 시간 날 때마다 전화했지만 콜센터 직원의 목소리는 한번도 듣지 못했다.”면서 “이 정도면 문의전화의 수요 예측을 잘못한 것 아니냐.”고 말했다. 통계청 관계자는 “이 정도로 전화가 폭주할지는 상상도 못 했다.”면서 “정해진 예산 안에서 인원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더는 어떻게 해볼 도리가 없다.”고 말했다.

유영규기자 whoami@seoul.co.kr
2010-10-30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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