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인공지능(AI) 서비스 업체 딥시크(Deepseek) 이미지. 로이터 연합뉴스
과도한 개인정보 수집 등으로 여러 기관과 회사에서 접속을 차단한 중국의 생성형 인공지능(AI) 서비스 딥시크의 국내 앱 마켓 신규 다운로드(내려받기)가 잠정 중단됐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17일 “딥시크 앱의 국내 서비스가 지난 15일 오후 6시부터 잠정 중단됐으며, 국내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른 개선·보완이 이뤄진 후 서비스가 재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개인정보위의 딥시크 앱 서비스 잠정 중단은 앱 마켓에서 신규 다운로드를 제한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기존 사용자는 딥시크를 문제없이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정보위는 딥시크 입력창에 개인정보를 입력하지 않는 등 신중하게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앞서 개인정보위는 딥시크의 개인정보 처리 논란이 확산하자 지난달 31일 딥시크 본사에 해당 서비스의 개발 및 제공 과정에서의 데이터 수집·처리 방식 등에 관한 공식 질의를 보낸 바 있다.
질의 주요 내용은 개인정보 처리 주체, 수집 항목·목적, 수집 이용 및 저장방식, 공유 여부 등이다.
개인정보위는 딥시크의 개인정보 관리 및 처리 사항을 분석한 결과 그동안 국내외 언론 등에서 지적된 제3사업자와 통신 기능 및 개인정보 처리 방침상 미흡한 부분을 일부 확인했다.
딥시크 사는 지난 10일 국내 대리인을 지정한 데 이어 글로벌 서비스 출시 과정에서 국내 개인정보보호법에 대한 고려가 일부 소홀했다면서 개인정보위에 적극 협력하겠다는 의사를 지난 14일 표명해왔다고 개인정보위는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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