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대통령 “시리아 응징해야…단독 공격은 않을 것”

佛대통령 “시리아 응징해야…단독 공격은 않을 것”

입력 2013-09-04 00:00
수정 2013-09-04 04:3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국제사회가 시리아 군사개입 문제로 분열된 가운데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이 화학무기를 사용한 시리아 정권을 응징해야 한다고 또 한 번 강조했다.

하지만 미국 의회에서 시리아 군사개입안을 부결하면 프랑스 단독으로 시리아를 공격하지는 않겠다는 뜻을 시사했다.

올랑드 대통령은 3일(현지시간) 대통령 관저인 엘리제궁에서 프랑스를 방문 중인 요아힘 가우크 독일 대통령과 기자회견을 열고 시리아 군사개입 의지를 재확인했다.

올랑드 대통령은 “화학무기로 학살이 일어났고 세계가 이에 대해 알고 있으며 증거도 나왔다”면서 “누가 잘못한 것인지 알려진 이상 이에 대한 답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올랑드 대통령은 “유럽은 이 문제 앞에서 단결해야 하며 각국은 자신의 책임을 이행해야 한다”면서 “프랑스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이번 주말 유럽연합(EU) 외무장관 회담을 앞두고 EU 차원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시리아 사태에 개입할 것을 촉구한 것으로 해석된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시리아 군사개입과 관련해 의회에 승인을 요청해둔 가운데 영국과 독일,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는 이미 공습 불참 의사를 밝혔다.

올랑드 대통령은 “미국 의회의 결정은 동맹 결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면서 “미국 의회가 군사 공격을 승인하지 않는다면 프랑스는 시리아의 민주 반군 세력을 지원하는 방법으로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처럼 군사개입에 대해 의회 승인을 받을 생각이 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올랑드 대통령은 “아직 그 상황은 아니다”라고 말해 의회 표결을 완전히 배제하지 않았다.

프랑스 헌법에 따르면 프랑스 대통령은 의회의 승인 없이도 4개월 이내에서는 국외 군사개입을 결정할 권한을 갖고 있다.

하지만, 프랑스 야당 세력인 중도파와 우파는 4일 시리아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열리는 의회 긴급회의에서 이 문제를 표결로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지난 7일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총회에는 서울신용보증재단 손명훈 서대문지점장, 박정수 회장 등 상인회 관계자, 정재원 동장 등이 함께했다. 이번 총회는 북가좌2동 먹자골목의 상인들이 힘을 모아 골목형상점가로 지정받기 위한 첫걸음이었다. 무더위와 휴가철로 인해 상인들의 참석이 저조하여 아쉬움이 있었지만, 상인들은 골목상권 활성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골목상권 구획화 및 육성지원 사업은 정책 사각지대에 놓인 골목상권을 상권 단위로 체계적으로 구획화하고, 골목형상점가 지정을 통해 상권 활성화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사업이다. 골목형 상점가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2조제2호의2에 따라 소규모 점포들이 일정 구역에 밀집된 지역으로, 전통시장이나 일반 상점가로 지정되기 어려운 골목상권을 보호하고 지원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 2000㎡ 이내의 면적에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점포가 30개 이상(서대문구는 25개) 밀집하여 있는 구역을 말한다. 골목형상점가 지정 시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가맹이나 정부 및 지자체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