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알아야 지역사회 전파 막는다’…메르스 용어풀이

‘제대로 알아야 지역사회 전파 막는다’…메르스 용어풀이

입력 2015-06-04 11:19
수정 2015-06-04 11:1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코호트(cohort)는 ‘동일 집단’을 뜻하는 통계 용어다. 코호트 격리란 메르스 발병 병동의 환자를 모두 특정 ‘동일 집단’(코호트)으로 묶어 전원 격리해 확산 위험을 줄이는 조처다. 코호트 병원이란 이런 코호트 격리를 하는 병원을 말한다.

▲ N95 마스크·음압병상 = N95 마스크는 특수 필터로 공기 내의 오염 물질을 걸러내는 전문 마스크다. 방역 대원이 쓰는 마스크가 이거다. N95란 공기 중 95%의 오염 물질을 막는다는 뜻이다. N95 마스크는 감염 방지가 최대 목적이라 착용감은 일반 마스크보다 좋지 않다. 쓰면 ‘숨이 턱 막히는’ 기분이 든다.

음압병상은 기압 차이를 만들어 공기 중 바이러스를 병실 밖으로 못 나가게 잡아두는 시설로 메르스 확진 환자들이 치료를 받는 곳이다. 병실로 들어가려면 두 개의 문(인터락)을 거쳐야 하고 인터락 사이에는 의료진이 소독할 수 있는 ‘전실’이라는 공간이 있다. 정부가 전염병 치료를 목적으로 만든 음압병상은 전국 17개 병원에 모두 105개가 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